비명(비이재명)계인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이 23일 지명직 최고위원에서 사퇴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문을 통해 "송 최고위원이 어제 이재명 대표에게 지명직 최고위원 사의를 표명했고, 이 대표는 고심 후 오늘 사의를 수용했다"고 알렸다.

송 의원도 이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21일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직후 사퇴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공개 사퇴 입장을 밝히기에 앞서 임명권자인 대표께 수용을 구하는 게 순서이자 도리라 생각해 어제 천준호 비서실장을 통해 사의를 표명했고 오늘 조정식 사무총장으로부터 대표의 사의 수용 의사를 전달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식적인 사퇴 입장은 다음주 월요일 최고위원회 공개 발언 자리에서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지난 3월 당직 개편 당시 계파 갈등을 추스르기 위한 일종의 '탕평책'으로 송 의원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했다. 광주 서구갑을 지역구로 둔 송 의원은 앞서 비명계 모임인 '민주당의 길' 활동 등을 통해 이 대표에게 쓴소리를 해왔다.

송 의원이 사의를 표명한 것은 지난 21일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 이후 친명 중심의 당 지도부가 비명계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벼르고 있고, 강성 당원들의 사퇴 요구가 쏟아지는 것에 부담을 느낀 결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