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god의 뽀얀 외모의 잘생김을 도맡았던 윤계상은 이제 없다. 어느덧 어른, 남편, 이제는 '아빠' 옷을 입은 배우 윤계상이 있을 뿐이다.  

10일 종로의 한 카페에서 ENA 수목드라마 ‘유괴의 날’(극본 김제영, 연출 박유영)에 출연한 배우 윤계상과의 인터뷰가 열렸다.

사진=ENA
사진=ENA

- 반응이 뜨겁다. 체감했는가.

"이제 실감난다. 재밌다는 간결한 평이 많다. 말 그대로 재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어른들이 상당히 좋아한다"

- 좋아한다는 어른들의 기준은 무엇인가.

"아이를 키우는 부모 또래들이 많은 것 같다. 특히 40~50대다. 사우나를 주기적으로 가는데 거기서 많은 분들이 그렇게 말씀해주셨다"

- god의 팬들은 오랜만의 진짜 윤계상의 모습을 봐서 좋았다고 하더라

"맞다. 팬들이 먼저 알아봐주셨다. 어릴 때 god 모습을 기억하고, 좋아한 분들이 진짜 윤계상이라고 하더라. 어떤 분들은 '이거 연기 아니고 진짜 윤계상의 톤으로 말하는 건데?' 라고 하기도 해서 놀라기도 했다. 그만큼 편하게 연기했기 때문이다"

사진=ENA
사진=ENA

윤계상이 연기한 주인공 김명준은 시청자들을 울고 웃게 만들었다. 소아암에 걸린 어린 딸 희애의 병원비를 위해전처 서혜은(김신록)의 제안으로 큰 병원장 딸 최로희(유나)를 납치해 말도 안되는 일들을 벌였기 때문. 시작은 산뜻하지 못했지만 회차를 거듭하면 할수록 윤계상만의 부성애(父性愛)는 커져갔다. 다소 부족하고 모자라 보이는 아빠지만, 그래도 참다운 아빠의 면모를 고스란히 연기했다.

- 윤계상도 세월을 입나 라는 생각이 다들 들었을 것이다. 

"자연스럽게 늙고 싶다는 생각을 늘 한다. 이제 오십을 향해 가는 나이다. 그 나이에만 가능한 역할들을 늘 찾고 있다. 다행히 지금까지 활동할 수 있어서 감사한 것이다. 제가 제 모습이 보인다. 젊은 역할의 어떤 비주얼로 승부보는 역할을 하기 보다는 제가 가지고 있는 인생을 가지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나이가 되지 않았나 싶다"

- 아빠옷을 입은 윤계상은 처음이다.

"그냥 아빠라고 하기엔 사연도 있고, 순박한 아빠임을 드러내고 싶었다. 의도는 '납치', '유괴'라는 성숙하지 못한 계기가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딸 희애를 구하고 싶은 마음이 크지 않겠냐. 외모부터 감정선까지 순박함을 드러내야 했다. 나이가 들어도 내면에는 '순수한 마음'을 다들 가지고 있으니까. 4kg이나 증량도 하고, 순박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싶었다"

사진=ENA
사진=ENA

- 약간의 엉뚱한 액션씬도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 같다.

"다들 좋아해주시더라. 대본에는 '멋있게' 하는 느낌이 있다. 하지만 그건 명준이라는 캐릭터와 어울리지 않는다. 자유롭고 허당미가 돋보여야 한다. '어? 얘가 어떻게 이겼지?' 싶은 느낌이 드는게 좋더라. 촬영하면서 헤어, 메이크업 선생님들이 힘들어하셨다"

-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헤어스타일도 돋보였다.

"웃긴 얘기지만 헤어스타일 모티브는 과거 흑역사로 남겨진 내 공항 패션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사실 그 때는 제가 멋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영 아니었나 보더라. 그 엉뚱한 모습이 명준이와 어울릴 것 같아서 덥수룩한 느낌을 담았다"

사진=ENA
사진=ENA

그의 말대로 윤계상은 god로 데뷔한지 25주년. 배우로써는 20주년을 앞두고 있다. 흘러간 시간 만큼 윤계상의 매력은 다양하게 변화했다. 그중 가장 큰 변화는 결혼일 것이다. 

- 결혼 이후에 달라진 점도 있나.

"아내 인생도 챙기게 되더라. 더 조심스러워졌다. 든든한 동료라고 생각하니까 힘이 난다. 아내가 사업을 하니까 조심스럽게 행동하게 된다. 나로 인해 피해를 입을까 싶어서 집 밖을 잘 안 나간다. 그게 도움이지 않을까 싶다 (웃음)"

- 만나는 역할들이 이제는 한층 더 다른 결인 것 같다.

"그렇다. 잘 나이 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제 스스로 문제를 크게 일으키는 사람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걸 하면서 변함없이 꾸준하게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 결혼, 아빠 역할 이 모든게 시기상 과거 '육아일기'를 떠올리게 만들더라. 사람들이 다시 정주행도 하는데 알고 있는가.

"그걸 다시 볼 수가 있나. 신기하다. 화면이 제대로 보여지나. 저번에 아내가 그 시절 모습이 좋다고 해주더라. 당시에 나도 몰랐는데 확실히 귀엽긴 하다. 그래서 아내가 그 시절 모습이 보고 싶다고 하면 '유튜브로 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