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군이 13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주민 절반에 해당하는 110만명에게 대피령을 내렸다. 지난 7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 이후 대대적인 보복 공습을 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지상군 투입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EPA=연합뉴스
EPA=연합뉴스

이스라엘군(IDF)는 이날 성명을 내 "며칠 안에 가자시티에서 대규모 군사 작전을 벌일 것"이라며 가자시티의 모든 민간인에게 와디 가자 이남으로 대피하라고 촉구했다고 알자지라 방송과 AP 통신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다.

이스라엘은 이에 앞선 이날 새벽 0시께 유엔을 통해 가자지구 북부 주민 110만여명에게 24시간 이내에 남쪽으로 대피하라고 통보했다.

유엔에 전달된 이스라엘의 대피 통보 대상은 가자지구 주민뿐 아니라 현지에서 활동하는 유엔 직원, 유엔이 운영하는 가자지구 내 학교와 보건소, 병원 등에 피란한 이들에게도 적용된다.

유엔은 이처럼 짧은 시간에 대규모 인원의 대피가 불가능하다며 비극적인 재앙을 피하기 위해 이스라엘에 대피령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AFP=연합뉴스
AFP=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도 "중환자에게 (대피령은) 사형선고"라며 이스라엘의 대피령을 비판했고,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전략소통조정관도 "24시간 내 대피는 무리한 요구"라고 지적했다.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은 이날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팔레스타인인들을 쫓아내면 안된다"고 지적했다고 로이터, AFP 통신 등이 전했다.

그러나 이스라엘군은 이날 드론으로 가자지구 주민에게 "집에서 즉시 대피해 와디 가자 남쪽으로 가라"는 내용의 전단을 뿌리며 대피하라고 경고했다.

가자지구 주민들은 혼란에 빠졌다. 유엔에 따르면 이미 가자지구에서는 지난 7일 하마스의 기습공격에 대한 이스라엘의 보복 공습이 시작된 이래 42만3천명 넘는 피란민이 발생했다.

이스라엘군의 전면 봉쇄가 병행되면서 식량, 의약품, 연료가 고갈되고 유일한 발전소마저 가동이 중단되는 등 인도주의적 위기가 악화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이스라엘군의 대피령까지 내려지면서 주민의 동요와 불안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