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문화재단이 2024년 파리 시테 레지던시 입주자로 강민숙 작가와 박지희 작가를 선정했다.

박지희 작가
박지희 작가

이번 파리 시테 레지던시는 팬데믹으로 중단됐다가 3년 만에 재개되면서 역량 있고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는 지원자들의 신청이 대폭 늘어났다. 입주자 심사는 앞으로의 작업 발전 가능성과 프로젝트의 구체적 실행계획 등을 심사기준으로 1, 2차에 걸쳐 이뤄졌다.

강민숙 작가는 삶과 예술의 관계 회복을 꾀하며 ‘돌봄’이라는 행위를 중심으로 수행적 작업을 한다. 일상에서 마주하는 사물, 사람, 사건과 관계를 형성하며 사회에서 소외된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고 가치를 회복하는 프로젝트를 전개해왔다. 

이번에 제안한 프로젝트는 언어와 문화의 소실, 지속, 전이를 탐구하는 것으로 주제의식과 접근법이 높이 평가됐다.

강민숙 작가
강민숙 작가

박지희 작가는 인류학, 생물학, 건축사학 사이의 다학제적 연구를 기반으로 건축 공간의 역사와 변화를 시각화하는 작품세계를 펼쳐왔다. 파리 시테에서 진행할 박 작가의 프로젝트는 균류를 활용한 드로잉과 설치작업으로, 이상적 도시 공간을 재구성하는 것이며 도시와 자연의 공존 문제를 다루는 작업의 시의성과 장소특정성이 선정 배경이 됐다.

삼성문화재단은 선발된 입주작가들에게 항공료와 체재비, 활동 지원비 등을 지원하며 최근 그간 운영해오던 스튜디오를 리노베이션하여 창작과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보다 쾌적한 환경을 준비했다.

사진=삼성문화재단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