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2일 대통령실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한 데 대해 "대통령이 특정 정당의 선거, 총선과 관련해 이렇게 노골적이고 깊숙하게 개입한 사례가 있었나"라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 비대위원장이 대통령실의 사퇴 요구를 거절한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정당 활동, 당무 선거 등과 공직자의 공무는 구분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안타깝게도 공직자들의 선거 관여 또는 정치 중립의무 위반 등이 상당히 문제가 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도 "정부 여당은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 의중), '한심'(韓心·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의중) 이렇게 나눠 싸울 게 아니라 민생부터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말 정부 여당에 미안한 말씀이나 한심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추려보니 상임위원회별로 여야 공통 공약이 120개가 넘는다고 한다"며 "기초연금 40만원, 가상자산 법제화, 디지털 성범죄 대책 같은 민생 공약 이행, 지금 바로 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총선에 앞서 여야 공통 공약과 민생 공약을 우선 실현하기 위한 테이블이 필요할 것 같다"며 "정부 여당에 제안한다. 공통 공약 실천 테이블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