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국회의원 금고형 이상 확정시 재판 기간 세비 반납' 주장에 "한 위원장이 먼저 그 답을 (민주당에) 요청하려면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자유로운지부터 얘기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 원내대표는 이날 BBS 라디오에서 "여당이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바로 잡을 수 있는 의지가 있어야 되는데 그런 의지가 하나도 없이 그저 야당한테만 얘기한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또 "(한 위원장이) 이태원 특별법이나 쌍특검법에 대해서 아무런 말도 못 한다"며 "먼저 '이태원 특별법을 통과시키고 쌍특검법을 통과시키겠다. 대통령실이 이건 잘못했다'라고 얘기하면 저희는 어떠한 것이든 협의할 생각이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대장동 50억 클럽 뇌물 의혹)에 대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다. 지난 9일 본회의에서 의결된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 여부를 두고선 대통령실의 고심이 이어지고 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배우 이선균이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다가 숨진 사건을 거론, "잘못된 수사 관행과 선정적인 언론 보도 행태의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윤 대통령과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이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경찰에 성과를 압박해 일어난 것이라는 현장에서의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며 "수사 기관과 언론이 사실상 유착해 경찰이 유출한 정보를 선정적으로 보도한 언론의 책임도 가볍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피의사실 공표 금지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하고, 인권 수사 관련 규칙이 제대로 지켜지도록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