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지난 30일 쏜 순항미사일이 기존 '화살-2형'이었다고 31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의 전략순항미사일 발사 훈련'을 보도하면서 "조선인민군은 1월 30일 조선 서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통신은 "해당 훈련은 우리 군대의 신속반격 태세를 검열하고 전략적 타격 능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으며 주변 국가의 안전에는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화살-2형을 통한 반격 태세를 확인했다고 주장함으로써 이 미사일의 전력화를 이미 마치고 일선 부대에 실전 배치했음을 시사하려는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해당 미사일이 지면으로부터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고도에서 날아가는 모습을 부각한 사진을 공개했다. 순항미사일 최대 강점인 저공비행 능력을 과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미사일 동체는 어두운 바탕에 흰색 띠를 칠한 형태로, 과거 공개된 화살-2형이 아닌 '화살-1형'과 동일했다. 기존 화살-2형은 흰색 바탕이고 탄두부에 체크무늬를 그려둔 모습이었다.

이에 북한이 화살-1형과 화살-2형을 엄격하게 구분 짓기보다 두 기종 모두 지속 개량하면서 저공비행과 유도 기능 등 전반적 성능을 강화해 나가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평양 조선중앙통신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전날 오전 7시께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4일과 28일 각 서해와 동해상으로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을 쏘는 등 최근 일주일 새 세 차례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

이에 30일 미사일도 불화살-3-31형일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북한은 기존의 화살-2형이었다고 밝혔다.

화살-2형은 화살-1형과 더불어 북한이 최근 개발한 장거리 순항미사일이다. 2022년 1월 25일 처음 시험발사가 있었고 지난해 2월과 3월 잇달아 쐈다. 사거리는 1천800∼2천㎞ 정도다.

북한은 화살-1형과 화살-2형에 전술핵탄두인 '화산-31'을 장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