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7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선거 지휘나 공천이라든지 이런 데에는 관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밤 방송된 KBS '특별 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비대위원장 취임할 무렵에 통화를 좀 했다. 최근 통화한 적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 위원장과) 가까운 사이였지만 제가 '총선 끝나고 보자'고 했다"며 "본인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 위원장과 한오섭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필요한 소통을 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이) 직접 전화를 하기에는 우리 한 위원장의 입장이 있기 때문에 그것은 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이 한 위원장에게 사퇴 요구를 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한 위원장은 잘하고 있느냐'는 사회자 질문에 "대통령이나 당 대표 위치에 있는 사람이나 결국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을 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사사로운 게 중요하지 않고, 그런 것을 앞세워 판단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의 당내 공천 과정에서 후광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후광이 작용하겠습니까"라며 "대통령실의 후광이라는 게 있기 어려울 것이다.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어 "이번에 총선 나가는 분들도 다 정치에 뜻이 있었던 사람들"이라며 "(출마자들에게) 특혜라고 하는 것은 아예 기대도 하지 말고, 나 자신도 그렇게 해줄 능력이 안 된다, 공정하게 룰에 따라 뛰라고 그렇게만 말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