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같은 지역구 경선 상대인 조수진 변호사를 향해 “해도 해도 너무하다. 다 참고 견디고 인내하는 사람을 이렇게까지 조롱하실 필요는 없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유튜브 캡처
사진=연합뉴스, 유튜브 캡처

박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전격시사’에서 “(조 변호사는) 민변에서 인권 변론을 하셨다고 들었는데 약한 사람, 구석에 몰린 사람에게 그렇게 말씀하시는 건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조 변호사는 전날 유튜브 ‘박시영TV’ 채널에 출연해 "박 의원이 '바보같이 경선에 응하겠다'고 했는데 이왕 바보가 될 거면 입법권력을 넘겨주면 안 된다는 더 큰 대의를 보고 본인이 밀알이 돼 썩어 없어지는 헌신을 보이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이 전체적으로 단합하는 모습, 국민이 보기에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줄 수 있다고 느끼게 하는 바보 역할을 해달라”고 강조했다. 노무현재단 이사로 있는 조 변호사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트레이드마크인 '바보'를 차용한 박 의원의 행보에 자신이 아닌 전체를 위한 희생과 헌신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선당후사 이유로 사퇴를 하려면 조수진 후보가 물러나시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조수진 후보가 이 동네에 동이 몇 개나 있는지, 그리고 이 동네에 주민들은 얼마나 있는지, 삼양동 그 골목길에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우리 지역 주민들이 어떤 요구가 있는지 모르신 채로 와서 유시민 이사장 말씀대로 배지를 줍는 일에만 몰두해 계시는 것 아닌가”라며 “그러셔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 지역 주민들에 대한 예의, 그리고 상대에 대한 예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만일에 저한테 선당후사를 이유로 사퇴를 요구하시는 거라면 가장 간편하게 하실 수 있는 건 조수진 후보”라고 했다.

한편 박 의원은 전날 광주와 전북 전주를 찾아 지지를 호소한 데 이어 이날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을 예정이다. 박 의원은 “바보 정치인으로 불렸던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에 참배한다”며 “민주당 안에서 원칙과 공정, 상식을 지키기 위해서 좀 바보스럽고 미련스럽게 가는 박용진을 격려 좀 해주시라고 속으로 말씀드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