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전문 기업 금호전기가 고객 서비스 혁신을 위해 카카오톡 채널에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을 정식 출시했다.

사진=금호전기
사진=금호전기

이번 챗봇 도입은 AI 챗봇 전문 기업 '꿈많은청년들'과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동사의 최신 '클라우드튜링 GenAI' 솔루션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신규 챗봇은 Google의 최신 생성형 AI 모델인 'Gemini' 엔진과 RAG(검색 증강 생성) 기술을 도입해 기존의 정형화된 시나리오 기반 챗봇과 달리 사용자와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듯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24시간 언제든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A/S 접수 및 조회 ▲제품 정보 확인 ▲자주 묻는 질문(FAQ) 해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제품 매뉴얼, A/S 사례 등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하여 ‘조명이 꺼지지 않는 잔광 현상’과 같은 특정 문제 현상에 대해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책까지 제시하는 고도화된 상담 기능을 자랑한다.

또한 API 연동을 통해 금호전기의 기존 A/S 시스템과 유기적으로 연결돼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며 실시간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예를 들어, 고객이 챗봇을 통해 A/S를 접수하면 해당 내용이 즉시 내부 시스템에 반영돼 신속하고 정확한 후속 조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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