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셜 사회
류석춘 ‘日위안부 매춘’ 발언...한국당 “깊은 유감”, 여야4당 “천인공노·정신적 살인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을 지낸 류석춘 연세대 교수의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 강의 발언이 거센 논란을 일으키는 가운데 21일 여야 4당이 거세게 성토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은 류 교수가 입에 담지도 못할 망언을 했다면서 일제히 연세대에 류 교수 파면을 촉구했다. 이들 정당은 류 교수의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경력을 거론하며 한국당에도 공세를 가했다.

한국당은 자신에게 향할 수 있는 비난의 화살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었다”면서 국민에게 유감을 표했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류 교수의 반국민적 발언으로 상처를 받으신 위안부 피해자와 유가족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류 교수의 발언은 국민께 지탄받아 마땅하다. 즉시 국민께 진심으로 사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천인공노할 짓으로 일본 극우집단에서조차 찾아볼 수 없는 망언 중의 망언"이라며 "과연 류 교수는 한국인이 맞는가. 사람은 맞는가. 류 교수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국민들 앞에 석고대죄하고 한국을 떠나라"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류 교수는 한국당 혁신위원장을 지낸 사람"이라며 "한국당이 추종하는 우리나라 일부 몰지각한 보수 지식인의 민낯을 보는 듯하다"고 힐난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에서 류 교수를 '정신적 살인자'라고 지칭하며 "'얄팍한 지식'과 '간악한 혀'로 일제의 만행을 용인한 사실에 분노를 느낀다"며 "마루타도 '임상 알바'라고 말할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가슴 아픈 역사 앞에 칼을 꽂는 막말을 보니 한국당 혁신위원장 출신답다. 즉각 파면이 답이다"고 맹질타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일본 극우인사도 한꺼번에 하기 힘든 '망언 종합세트'로 연세대는 즉각 류 교수를 파면하라"고 촉구하면서 "이런 역사 인식을 가진 사람이 그동안 강단에 서왔고 심지어 한국당 혁신위원장까지 했다니 한탄스러울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평화당 이승한 대변인은 "류 교수의 망언에 분노를 넘어 허탈감을 느낀다. 지식인층이 잘못된 역사관으로 매국적 발언을 했을 뿐만 나라를 잃고 꽃다운 나이에 순결까지 잃은 위안부들의 상처에 소금 뿌리는 것"이라며 류 교수의 사죄와 교수직 사퇴를 촉구했다.

연합뉴스가 입수한 최근 연세대 사회학과 전공과목 '발전사회학' 강의 녹음본에 따르면 류 교수는 학생들과 일제강점기 관련 강의 내용을 논의하는 중 "(위안부 관련)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정부)이 아니다"라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에디터 용원중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용원중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달려라 방탄' JTBC 편성 화제...야유회 하이라이트 '잔망미' 대방출 icon'놀면 뭐하니' 진성, 유재석에 폭풍조언 "인생, 의도대로 가는 게 아냐" icon'불후의 명곡' 임태경 "벤 '바람기억' 감동에 빠지는 무대" 극찬 icon'불후의 명곡' 정동하, '황태자' 임태경 20표 앞서 새 1승 "가을감성 물씬" icon‘타짜:원아이드잭’ 200만 돌파...박정민·이광수·임지연 ‘인간화환’ 감사영상 icon드라마 ‘배가본드’ 이승기-배수지, 눈물 가득 ‘바닷가 합동 추모제’ 현장 icon류석춘 한국당 전 혁신위원장, "위안부는 매춘…日 가해자 아냐" 강의 파문 icon‘쌉니다 천리마마트’ 이런 기발한 드라마 처음...더욱 주목해야 할 이유 셋 icon환절기 피부탄력, 세대별 '맞춤케어' 필요해! icon‘미우새’ 임원희, ‘그녀’의 결혼식장 갔다가 울컥한 사연은 icon‘아스달 연대기’ 막판 초집중 포인트4…손에 땀나는 ‘반전’ 터진다 icon'놀면 뭐하니' 윤수현, 폭풍 리액션 잔망미 공개 icon러블리즈 미주, 볼빨간사춘기 '나의 사춘기에게' 열창...케이 '피식' 절친케미(도레미마켓) icon'세젤예' 김해숙, 예비사위 기태영 칭찬 "내가 말년에 복이 많아" icon'세젤예' 김해숙 폭풍기침, 김소연 걱정+한숨 "괜찮아?" icon'도레미마켓' 티티마 'Prism' 케이 1차 받쓰 실패...강냉이 세례 icon김하경♥기태영 결혼식, 전남친 남재부 난입 "잠시만요!" icon‘롯데홈쇼핑 명품코트’ 토스 행운퀴즈 등장 색상 3가지 정답은? icon'아는형님' 이상화 "빙상계 올림픽 징크스 깼다" 금메달 기량 자랑 icon'아는 형님' 이상화 "연인 강남, 매력 흘리고 다녀" ♥과시 icon박세리 "'정글의 법칙' 너무 힘들어...장난 심한 강남 때릴 뻔" 솔직담백 면모 icon'아스달 연대기' 장동건 분노 폭주, 미하제 신당 부쉈다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