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주얼 브랜드 빈폴이 한국적 클래식을 입고 새롭게 돌아온다.

사진=삼성물산 패션부문 제공

빈폴은 리뉴얼을 통해 한국 트래디셔널 캐주얼 1위 자리를 공고히 하는 한편 2023년까지 중국, 베트남은 물론 북미, 유럽까지 사업을 확대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지난 5월 브랜드 리뉴얼을 위해 컨설팅 고문 계약을 맺은 정구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를 모토로, 빈폴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유지하는 한편 한국의 자랑스런 문화와 자긍심을 상품뿐 아니라 매장, 서비스 등에 세련되게 담았다”고 말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빈폴은 론칭 30주년을 맞아 지속가능 브랜드로 거듭나고자 상품은 물론 매장, 비주얼 등 브랜드 이미지를 완전히 탈바꿈해 ‘20년 봄여름 시즌부터 적용한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빈폴은 서양 문물과 문화가 한국 정서에 맞게 토착화되며 만들어진 1960~70년대를 조명하며 한국인의 정서와 문화,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살리기 위해 한글 디자인 뿐아니라 당시의 건축과 생활공간 등을 모티브로 한 현대적인 스타일의 상품과 매장을 선보였다.

또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디자인적 포인트를 살려 ‘한글 로고’를 새롭게 만들었다. 한글은 세대를 아우르는 힘과 매력을 지니고 있고, 근본이자 문화이고 정서인 부분을 감안해 디자인 포인트로 삼았다. 자음 모음을 활용해 ‘빈폴 전용 서체’를 만들고, ‘ㅂ’ ‘ㅍ’ 등의 자음을 체크 패턴에 세련되게 디자인해 빈폴만의 독창적인 체크 패턴을 창조했다.

또 빈폴의 상징인 자전거 로고도 ‘세상을 움직이는 두 바퀴’의 철학을 토대로 현대적인 재해석을 거쳤다. 1960~70년 근현대 한국 건축물의 특징을 살린 신개념 매장을 선보였다. 더불어 지속가능 브랜드로서 친환경 상품 및 콜라보레이션 상품 등을 출시한다. 폐 패트병 및 어망 등을 사용한 다운과 패딩 상품은 내년 1월 내놓는다.

한편 빈폴은 론칭 시기인 1989년 3월 11일을 모티브로 한 글로벌 전용 상품 ‘팔구공삼일일(890311)’ 라인을 출시한다. 한국의 대표 꽃인 오얏꽃(자두의 순 우리말)을 상징화한 디자인을 적용했고, 레트로 감성을 토대로 1960~70년대 시대상을 엿볼 수 있는 컬러를 활용했다. 공장, 버스, 택시기사 등 유니폼과 럭비선수들이 입었던 운동복에서 영감을 받아 동시대적인 디자인과 실용성을 가미한 워크 웨어와 스트리트 웨어를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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