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정 검사가 서지현 검사 성추행 사건의 은폐를 강요했던 검사장급 인사가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이 맞다고 밝혀 '최교일 거짓말'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 = MBN 방송화면 캡쳐

서울북부지검 부부장검사 임은영 검사는 지난해 7월 서검사 성추행 사건을 검찰 내부 통신망 이프로스에 올려 문제를 제기했다. 이 과정에서 임 검사는 모 검사장에게 불려가 사건 은폐 압박을 받았으며, 해당 검사장이 자신의 어깨를 툭툭 치고는 "내가 이렇게 하면 추행인가? 격려지?"라고 질문했다고 전했다. 또한 "피해자가 가만히 있는데 왜 들쑤셔"라고 호통을 쳤으며, 이후 감찰이 더 진행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임 검사는 오늘(30일)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당시 호통을 친 검사장급 인사는 최교일 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맞다"고 밝혔다. 당시 임 검사는 법무부 법무심의관실에서 근무하고 있었고, 최교일 의원은 법무부 검찰국장(2009년 8월~2011년 8월)에 재임 중이었다. 

앞서 최교일 의원은 이날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저는 서지현 검사와 전혀 알지 못하는 사이"라고 못박았다. 최 의원은 "사건 현장에 있지도 아니하였고 이 사건과 관련하여 당시부터 지금까지 서지현 검사와 통화하거나 기타 연락을 주고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며 "이 사건 내용을 전혀 알지 못했고 이번 언론 보도를 통해 알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최교일 의원이 거짓말을 했다는 의혹이 확산되자, 정의당 여성위원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안 전 검사의 성추행 사실을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이던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이 앞장서 은폐했다는 사실도 공개되며 공분을 사고 있다"고 질타했다.

여성위원회는 "대한민국의 최고 권력집단인 검찰에서, 검사의 지위를 가진 여성조차 성범죄에 노출되어 있으며 범죄 사실은 권력 구조에 의해 은폐되고, 그 안에서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가 불이익을 감수해야만 했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이어 "대검찰청은 더 이상 이러한 비상식적인 일들이 상식이 되지 않을 수 있도록, 철저한 조사를 통해 관련자들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엄중처벌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