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문소리가 성평등 환경 조성을 위해 목소리를 높였다.
 

12일 오후 서울시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개소식 및 성폭력‧성희롱 실태결과 발표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자리엔 임순례 감독과 명필름 심재명 대표, 배우 문소리 등 여성 영화인들이 참석해 영화계 내 올바른 성평등 문화 정착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토론회에 참여한 문소리는 "'미투' 운동을 지켜보고 있었고, 그 과정에서 첫번째로 굉장히 힘들었다. 개인적으로 몸과 마음이 굉장히 아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제 주변에 많은 동료와 선후배들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고 같이 일하는 사람들을 걱정했다. 제 영화 인생을 돌이켜 보면서 마음이 많이 힘들었던 시간이었다"면서 "(영화인으로서) 우리는 가해자이거나 피해자이거나 방관자였거나 암묵적인 동조자임을 영화인 전체가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라며 소신을 전했다.

이어 문소리는 "국민들이 이런 시간을 통해서 배신감, 분노로까지 이어지면서 한국 영화 전체에 대한 좋지 않은 시각들로 굳어지면 어떡하나 걱정스럽기도 했다. 그런 와중에 든든이 개소한다는 소식에 정말로 반가웠다. 2016년부터 준비하셔서, 등불이 필요한 시기에 개소를 했다"고 깊은 감동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과정의 올바름 없이 결과에 아름다움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전한 문소리는 "우리 영화가 좋은 작품을 내고 있지만 과정에도 힘을 쓰고 노력해야 할 때라고 생각이 든다"고 힘주어 말했다.

문소리의 발언은 대한민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여배우가 '미투' 캠페인에 대한 공감과 지지 의사를 밝혔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전했다.

 

사진=싱글리스트 DB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