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 2주년을 맞아 광화문광장에 모인 시민들이 다시 한번 완전한 '적폐청산'을 외쳤다.

 

사진=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박근혜 퇴진 촛불 2주년 조직위원회(촛불조직위)는 오늘(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촛불 2주년 기념대회'를 열고 "여전히 촛불 민의를 가로막는 수많은 적폐와 맞서고 있다"며 "국회·정부·사회·노동·대학에 산적한 적폐를 하루빨리 청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촛불집회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정권교체를 이뤄냈던 2년 전부터 현재까지의 성과를 짚어보고 남은 개혁과제를 요구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박근혜를 쫓아내고 촛불정부를 출범시킨 촛불혁명은 독재와 폭압에 신음하는 세계 각국 민중에게 새로운 희망이 됐다"고 평가하면서 "일촉즉발 전쟁위기에서 통일을 앞당기는 평화가 찾아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전히 수많은 과제가 산적해 있고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적폐청산은커녕 '개혁 역주행'을 하고 있다"고 꼬집으면서 "부패한 정치세력이 여전히 국회에서 정치농단을 일삼고, 개혁입법의 진행률은 0%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촛불 조직위원회는 이날 ▲재벌 문제 ▲국정원·검찰·경찰 등 공안통치기구의 개혁 ▲정치선거 제도 개혁 ▲서울 집값 문제 ▲성별임금격차 해소 ▲좋은 일자리 문제 ▲노점상·철거민·장애인들의 최소한의 생존권 보장 등을 청산되지 않은 적폐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새 정권이 당초 바람과는 달리 우경화하고 있고 재벌에 한없이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최저임금이 여전히 1만원을 밑돌고 있는 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집행유예로 석방되고 조현민 전 대한항공 상무가 무혐의 처분받은 게 그 증거라고 주장했다.

결의대회에는 주최 측 추산 3500명, 경찰 추산 3000명이 모였다. 다음 달 21일에는 적폐청산·노조할 권리·사회 대개혁을 촉구하는 총파업이 예정돼 있다. 집회를 마친 이들은 광화문광장에서 청와대 사랑채 앞까지 행진에 돌입했다.

같은 날 오후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태극기 집회를 열고 박 전 대통령의 무죄 석방을 요구했던 보수단체가 광화문으로 행진하면서 시민들과 승강이를 벌이기도 했지만, 큰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