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민 감독이 '이순신 3부작 프로젝트' 10년 대장정을 마무리 지었다.

20일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이하 '노량')가 개봉했다. '노량'은 1,761만 명이라는 대한민국 역대 박스오피스 대기록을 수립한 '명량'(2014), 팬데믹을 뚫고 726만 관객을 기록한 '한산: 용의 출현'(이하 '한산')(2022) 김한민 감독이 기획한 '이순신 3부작 프로젝트'의 대미를 장식하는 마지막 작품이다.

사진=(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롯데엔터테인먼트
사진=(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롯데엔터테인먼트

서울 종로구 삼청동 모처에서 싱글리스트와 지난 19일 만난 김한민 감독은 "이런 날이 왔구나"라고 소회를 밝혔다.

구상부터 시작해 '이순신 3부작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 10년 넘는 시간이 걸렸다. 김한민 감독은 "'노량'을 통해서 어떤 것을 만들 거냐는 지점에서 좀 시간이 걸렸던 것 같다. '명량'이 워낙 폭발적으로 흥행을 했는데 단지 그 후속 작품으로서의 기능을 한다면 다른 영화를 만들지"라고 했다.

'노량'은 임진왜란 발발 후 7년, 수장이던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갑작스러운 사망 후 조선에서 황급히 퇴각하려는 왜군을 완벽하게 섬멸하기 위한 장군 이순신이 맞닥뜨리는 최후의 전투를 보여준다.

김한민 감독은 "시나리오를 만들어 갈 때였는데 그때 '노량'은 반드시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라며 "이유는 이순신 장군의 치열한 정신. 도망가는 적들을 적당히 보내지 않고 집요하게 마지막 전투를 치르고 그 걸 넘어서 완전한 항복을 받아내야 한다는 문구가 나오는 데 시간이 걸렸다"라고 했다. 

김한민 감독은 "그렇게 하다 보니 노량해전이라는 전쟁의 설계를 어떻게 가야 한다는 게 섰다. 그리고 이 큰 전쟁의 서사를 할 필요가 있는가, 할 수 있는가의 의문 없이 치열하고 성실하게 영화를 찍을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사진=(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롯데엔터테인먼트
사진=(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롯데엔터테인먼트

김한민 감독은 "참 운이 좋았다는 생각을 먼저 할 수밖에 없다. 열심히 했지만 운이 뒷받침되지 않았으면 안 됐다"라고 했다.

김한민 감독은 "'명량' 때는 세월호 참사가 있었고, '한산'과 '노량' 때는 코로나19가 있어가지고 엎어질 수도 있었던 상황이었다. '명량' 때는 개봉이 엎어질 수도 있었고, '한산', '노량'은 촬영이 엎어질 수도 있었는데 그 걸 뚫고 가더라"라고 얘기했다.

김한민 감독은 '이순신 3부작 프로젝트'를 완성한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며 이를 함께해 준 사람들을 향해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인터뷰②]에서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