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식음료 업계에서는 외모와 건강관리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중장년층인 '액티브 시니어'가 핵심 소비주체로 각광받고 있다. 이들은 오랜 시간 축적된 경험과 자본력을 바탕으로 소비생활을 적극적으로 향유하며 사회적으로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삶의 질에 신경 쓰는 이들은 이전 세대와 달리 건강을 챙기면서 맛도 즐기는 식생활 관리에 적극적이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연령과 건강상태에 따른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며 시니어들의 건강관리를 도와줄 다양한 ‘효자푸드’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정식품 제공

중장년기에는 단백질 부족이 근감소증과 면역기능 약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정식품 ‘베지밀 5060 시니어 두유’는 중년을 활기차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신체 활력과 건강증진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강화했다. 몸에 좋은 국산 검은콩과 뼈 건강에 좋은 칼슘,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를 강화했으며 단백질 효율을 강화하기 위해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두뇌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 몸속 보호막을 형성하는 베타글루칸 및 아르지닌 성분을 더했다. 또한 설탕 대신 결정과당과 이소말토올리고당을 사용해 당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다.

사진=현대그린푸드 제공

치아가 불편하거나 소화 기능이 약화된 노년층을 위한 연화식 제품도 늘고 있다. 연화식은 일반 음식과 같은 모양과 맛은 유지하면서 씹고 삼키기 편하게 만든 음식이다.

현대그린푸드의 연화식 브랜드 ‘그리팅 소프트(Greating Soft)’는 가정간편식(HMR)으로 육류 3종, 생선류 3종, 견과 및 콩류 6종 등 총 12종을 선보였다. ‘더 부드러운 갈비찜’ 등은 잇몸만으로도 음식을 씹을 수 있고 생선 제품은 뼈째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러워 일반 생선 대비 칼슘 섭취량이 많다. 음식의 강도는 일반적인 제품 대비 최대 10분의 1 수준으로 낮춘 것이 특징이다.

국내 1위 단체 급식·식자재 유통기업 삼성웰스토리도 신규 먹거리로 연화식을 선택,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한국식품연구원과 ‘고령 친화 식품’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 어르신들이 섭취하기 편한 식품 개발 기술을 확보했다. 이외 CJ프레시웨이, 풀무원, 본아이에프, 아워홈 등도 연화식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사진=CJ제일제당 제공

나이가 들수록 남녀 모두 호르몬 분비 변화를 겪는다. 갱년기라 불리는 이 시기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강렬하게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갱년기 여성을 위한 건강식품도 다양해졌다.

CJ제일제당은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생기는 신체·정신적 건강에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포에버퀸 토탈케어’와 뼈와 관절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포에버퀸 토탈케어’는 갱년기 여성의 고민거리인 홍조, 불면, 피로, 두통에 우수한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을 함유했으며 ‘포에버퀸 액션케어’는 골밀도, 관절, 연골 등 종합적인 뼈 건강과 에너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대두이소플라본, 식이유황, 비타민B2, 생강버드나무추출물 등을 사용했다.

정관장도 여성 전문 브랜드 화애락의 제품 중 하나로 식약처로부터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공식 인정받은 ‘화애락진’, 6년근 홍삼에 복령, 백출, 작약, 당귀, 대나무잎 등의 부원료를 결합시킨 타블렛 제형의 ‘화애락큐’ 등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바이탈뷰티 제공

잠이 보약이라는 옛말은 현재도 유효하다. 아모레퍼시픽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바이탈뷰티의 ‘이지슬립’은 수면에 불편함을 겪거나 건강한 수면 리듬을 되찾고 싶은 이들을 도와준다. 수면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 미강주정추출물(쌀겨추출물)을 함유했다. 인체적용시험 결과 총 수면시간 증가와 잠드는 시간 감소, 깊은 수면 증가 등 수면의 질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여기에 유산균녹차발효추출분말과 마그네슘, 칼슘, 체리추출물 등이 함유돼 보다 향긋하게 즐길 수 있다. 1일 1회 3정을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에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된다.

사진=일동후디스 제공

과도한 체지방은 에너지 생산을 조절하는 호르몬의 변화를 일으켜 다른 장기 기관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혈중 중성지방은 혈관 건강에 해로운 LDL-콜레스테롤의 생성을 돕고 이로운 HDL-콜레스테롤의 분해를 촉진해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을 유발한다.

일동후디스의 ‘TG-컷’은 식후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고 탄수화물의 지방합성 억제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과 식후 혈중 중성지방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글로빈가수분해물 등을 함유했다. 기능성 원료를 일일섭취량 기준으로 적정량 배합 및 설계했으며 하루 2회 2정씩 식사 중 혹은 식사 후 섭취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