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구매 데이터 기반의 ‘2019 올리브영 어워즈’ 수상 상품이 공개됐다.

CJ올리브영은 올해의 고객 구매 데이터 1억건을 기반으로 선정한 ‘2019 올리브영 어워즈’ 수상 상품을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트렌드 분석 결과를 공개한다.

올리브영은 이번 어워즈를 통해 뷰티 시장의 현황과 전망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23개 핵심 카테고리를 정하고, 부문별 1~3위 상품 및 MD 추천 상품으로 구성된 92개 히트상품을 엄선했다. 이번 어워즈에서는 총 23개 부문 중 14개 부문에서 1위 상품이 새롭게 탄생했다. 유행을 좇지 않고 개인의 취향과 개성 소비를 즐기면서 바꿀 때는 확실하게 갈아타는 2030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성향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색다른 시도로 소비자 취향 공략에 나선 브랜드가 주목받았다. 대표적인 상품은 ‘아비브 껌딱지 시트 마스크 어성초 스티커’다. 업계서 생소했던 어성초를 주요 성분으로 내세운 이 상품은 ‘껌딱지팩’이라는 독특한 애칭으로 인기를 얻으며 마스크팩 부문 3위에 선정됐다. 젊은 탈모 인구를 겨냥해 탈모 기능성 샴푸를 선보인 ‘닥터포헤어’ 역시 샴푸 부문 2위로 순위권에 처음 이름을 올렸다.

기존의 인기 트렌드를 뒤엎는 변화는 카테고리별 매출 분석에서도 나타났다. 올리브영이 지난 1월 1일부터 11월 25일까지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주요 카테고리에서 공식처럼 여겨졌던 대표 상품이 교체됐다.

미용소품이 대표적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미용소품 카테고리에서 화장솜 매출이 가장 높았으나 색조의 성장과 인플루언서의 영향으로 올해 처음 메이크업 브러시가 화장솜 매출을 뛰어넘었다. 올해 신설한 어워즈의 미용소품 부문에서도 ‘필리밀리 V컷 파운데이션 브러시’가 3위에 선정됐다.

에센스는 올해 스킨과 로션을 넘어 기초화장품 핵심 상품군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불필요한 피부관리 단계를 줄이는 ‘스킵케어’ 열풍을 이끌며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이 80% 이상 증가, 기초화장품 가운데 가장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색조에서는 블러셔 등과 같은 ‘컬러’ 상품의 강세가 돋보였다. 피부톤을 정돈하는 파운데이션, BB크림보다 색감이 있는 블러셔가 55%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아이라이너, 마스카라보다 아이섀도우 매출 신장률이 높게 나타난 것도 특징이다. 올리브영은 이 같은 변화를 반영, 이번 어워즈에서 ‘컬러 메이크업’ 부문도 신설했다.

한편 올리브영은 올해 20주년을 맞아 오는 29~30일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 D동에서 ‘2019 어워즈앤페스타’를 개최한다. ‘올리브영 어워즈’를 창사 이후 최초로 컨벤션화한 행사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2019 올리브영 어워즈’의 23개 부문, 92개 히트상품 전체가 모두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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