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연인을 위해 특별하고 색다른 선물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초콜릿, 꽃 등 일회성이나 이벤트성 선물이 진부하게 느껴진다면 올해는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제품을 선택해보면 어떨까. 혼자 사는 연인을 위한 배려도 잊지 말자. 선물 구입의 부담과 번거로움은 줄이고 실속과 의미를 더하는 선물을 모아 소개한다.

사진=ADT캡스 제공

최근 귀갓길 스토킹부터 주거 침입까지 혼자 사는 여성을 노린 범죄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1인 가구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ADT캡스는 지난달 가정용 보안 서비스 ‘캡스홈 도어가드’를 선보였다. 아파트, 연립, 빌라, 다세대 등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신개념 홈 보안 상품으로 특히 현관 앞의 각종 상황을 확인하고 상황에 맞춰 대처할 수 있는 보안서비스를 제공한다.

현관 앞에서 인기척이 감지될 경우 실시간 영상을 촬영하고 스마트폰으로 알람을 전송하며 외부에서도 경고음 송출 및 양방향 대화가 가능해 택배 등 방문자가 있을 때에도 유용하다. 이상 신호가 감지됐을 경우 최단 거리에 있는 ADT캡스 보안요원이 출동하며 위험 상황 발생 시 고객이 직접 SOS 비상버튼이나 앱을 통해 긴급 출동을 요청할 수도 있다. 월 1만원대 이용료로 부담 없이 선보였다.

사진=보맵 제공

연인에게 보험 서비스를 선물하는 2030세대 소비자도 늘고 있다. 소액으로 ‘안심’을 선물할 수 있는 데다 별도의 서면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도 모바일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어서 큰 인기다.

인슈어테크 기업 보맵은 지난해 ‘보험 선물하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귀가안심 보험과 같은 상품을 상대방에게 기프티콘처럼 보내줄 수 있다. 받는 이의 이름과 전화번호, 선물 메시지를 입력한 후 결제하면 간단하게 선물이 완료된다.

현재 모바일을 통해 선물이 가능한 상품은 ‘귀가안심보험’과 ‘웨딩보험’ 2종으로, 귀가안심보험은 1회 700원의 보험료로 필요한 날짜를 골라 신청하면 해당 기간 동안 교통상해나 강력범죄 등에 대한 피해를 보상해 주는 서비스다. 웨딩 보험은 예기치 못한 일로 결혼 및 신혼여행의 일정 변경, 취소와 더불어 신혼여행 중 수하물 지연 등을 보상해 준다.

사진출처=카카오톡

매달 구독료를 내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받는 ‘구독경제’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이런 서비스를 선물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영화티켓이나 서적 등을 구매해 선물하는 대신 상대방이 콘텐츠를 직접 고르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넷플릭스∙왓챠 등 구독형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계정 혹은 금액권을 선물하는 경우가 보편적이다. 해당 플랫폼에서 ‘이용자간 계정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연인간 재생 목록을 공유하거나 감상을 나눌 수 있어 유용하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채널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이용권을 주고받는 경우도 적지 않다. 웹툰과 웹소설 등 온라인 기반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카카오페이지’ 이용 금액권을 비롯해 음원 사이트인 멜론 스트리밍-다운로드 이용권 등을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다.

사진=마플 제공

세상에 단 하나뿐인 선물이라는 점에서 최근 커스텀 아이템이 선물로 주목받고 있다. 둘만이 아는 문구, 연인이 좋아하는 캐릭터, 연인의 취향을 반영한 커스텀 아이템으로 특별한 마음을 고백해보면 어떨까.

커스텀 프린팅 플랫폼 마플의 커플 폰케이스는 드로잉 및 추억이 담긴 사진을 활용한 디자인부터 연인의 취향을 반영한 디자인까지 다양하다. 후드티셔츠, 맨투맨 티셔츠와 같이 연인과 함께 입을 수 있는 커플룩도 인기다. 단순한 이니셜이나 연인끼리만의 로고로 디자인을 해 같은 듯 다른 커플룩을 완성할 수 있다. 에어팟 케이스에 이어 최근 오픈한 폰스트랩은 스마트톡과 스마트링의 불편함을 해소해주고 흔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사진=알파도 제공

반려동물을 키우는 연인이라면 펫테크 전문 스타트업 알파도의 ‘알파도펫(소변 자가진단키트)’도 눈여겨볼 만하다. 딥러닝 기술과 광학기술을 융합해서 만들어진 반려동물 체외 진단기로, 반려동물의 소변으로 비증, 잠혈, PH, 아질산염 등 10가지 항목을 검사해 요로감염, 당뇨, 요로결석, 간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이상 징후를 알려준다.

반려동물의 시약을 묻힌 뒤 알파도 비색표 가운데 올려서 스마트폰의 알파도 앱을 실행해 촬영하면 자동 매칭, 분석결과를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다. 현재 롯데마트에 입점돼 특별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프랜차이즈 ‘야옹아 멍멍해봐’ 직영점과 전국 매장 등 1000개 오프라인 펫용품 숍에서 특별 행사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