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퀸’ 아이유가 골든디스크 디지털 음원 부문 대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제32회 골든디스크’가 10~11일 일산 킨텍스에서 펼쳐진다. 10일 디지털 음원 부문 시상식이 진행된 가운데 음원 부문 영예의 대상은 예상대로 아이유에게 돌아갔다.

본상 및 신인상 수상은 2016년 12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음반을 발표한 가수들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판매량 80%와 전문가 심사 20%를 반영, 집계해 수상자를 결정했다.

아이유는 지난해 3월 발매된 ‘밤편지’를 시작으로 정규 앨범 ‘팔레트’ 수록곡 다수와 리메이크 앨범 수록곡 ‘가을아침’ 등 다수의 곡들로 한 해 내내 큰 사랑을 받았다.

데뷔 10주년을 맞은 2018년, 첫 포문을 연 음악 시상식인 골든디스크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기쁨을 맞은 아이유는 “‘밤편지’가 나에게 온 순간부터 행운이라 생각했는데 끝까지 행운이 됐다”며 곡에게 고마움을 돌렸다.

음원 부문 본상은 블랙핑크, 헤이즈, 볼빨간사춘기, 악동뮤지션, 트와이스, 위너, 빅뱅, 윤종신, 레드벨벳, 방탄소년단, 아이유가 차지했다. 지난해 신인상을 받았던 블랙핑크는 1년 만에 본상을 손에 넣어 대세행보를 펼치고 있다. 또한 데뷔 30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는 윤종신은 후배 가수들과 한 무대에 서 눈길을 끌었다.

 

신인상은 예상대로 ‘괴물신인’ 워너원에게 돌아갔다. 지난해 Mnet ‘프로듀스101 시즌2’를 통해 데뷔한 이들은 같은 해 열린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 ‘소리바다 뮤직 어워즈’ ‘멜론 뮤직 어워즈’ 등 주요 시상식에 이어 새해 첫 가요시상식인 ‘골든디스크’에서도 신인상을 차지했다.

이 외에도 베스트 록밴드는 혁오, 베스트 알엔비 소울은 수란, 베스트 남녀 그룹에는 각각 비투비와 여자친구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화려한 축하무대가 볼거리를 더했다. 워너원은 방송 최초로 ‘트와일라잇(Twilight)’ 무대를 선보였으며 트와이스는 데뷔곡 ‘우아하게’부터 가장 최근 발표곡인 ‘하트쉐이커(Heart Shaker)’까지 자신의 역사를 총망라한 무대로 눈길을 끌었다. 방탄소년단은 대규모 오케스트라를 대동한 ‘봄날’ 라이브로 감동을 안겼다.

 

한편, 1986년 시작해 올해 32회를 맞는 ‘골든디스크’는 음원, 음반 판매량을 기준으로 한 해 동안 많은 인기를 얻었던 대중가요와 뮤지션을 선정하는 행사다. 신인 발굴뿐만 아니라 음악 산업이 성장하는 데 기여한 이들까지 시상한다. 11일에는 음반 부문 시상식이 이어진다.

 

32회 골든디스크 디지털 음원 부문 수상자

▲대상 : 아이유

▲본상 : 블랙핑크, 헤이즈, 볼빨간사춘기, 악동뮤지션, 트와이스, 위너, 빅뱅, 윤종신, 레드벨벳, 아이유, 방탄소년단

▲신인상 : 워너원

▲베스트록밴드 부문상 : 혁오

▲베스트 R&B소울 부문상 : 수란

▲베스트 남녀그룹상 : 비투비, 여자친구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