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인기프로그램에서 걸그룹 멤버들의 발 건강 상태가 공개돼 시선을 집중시켰다. 하이힐을 오랜 시간 착용하고 무대에서도 춤을 춰야 하는 이들은 무지외반증에 가까운 증세를 보인 멤버도 있어 놀라움을 자아냈다. 

이처럼 하이힐이나 발 볼이 좁은 구두를 착용하며 무지외반증을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무지외반증은 발가락에 과한 하중이 가해져 뼈가 변형되는 증상을 뜻한다. 무지외반증을 예방하려면 자신의 발에 맞고 착용감이 편안한 신발을 선택하고 압력을 주지 않는 등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릴라릴라 제공

먼저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발 운동으로 발 아치를 지켜내자. 발 아치가 소실되면 발의 근육이 지닌 기능도 저하되면서 무지외반증을 야기할 수 있다. 

발 스트레칭은 발가락을 좌우로 폈다 오므리기를 반복하는 식으로 할 수 있다. 또한 발가락을 손으로 누르듯이 뒤로 살짝 당겼다가 풀어주는 것을 반복하거나, 의자에 앉아 바닥에 있는 수건을 발가락으로 잡아 당기는 것도 스트레칭 방법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바닥에 깐 수건을 발가락으로 접어가며 앞으로 전진하는 등 발가락 근육을 기르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아치를 관리할 때에는, 발 가운데 아치를 잡고 다리를 위로 올렸다 내린다. 이것을 반복하면 아치가 펴졌다 오므라지는 것이 느껴질 것이다. 아치를 잡고 안과 밖으로 움직여주면 발 가운데 뼈와 근육을 이완시켜준다. 공을 아래에 놔두고 발 아치를 지긋이 눌러주면 아치에 집중적인 운동을 할 수 있다.

무지 외반증 예방에 좋은 신발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릴라릴라의 ‘무지외반 전용 웨지 슈즈’는 동양인의 발 볼에 맞는 설계로 발 볼을 조이지 않아 편안한 착용감을 선사한다. 또한 앞 부분의 신축성 있는 스트레치 소재는 무지외반증 환자의 툭 튀어나온 발가락 뼈를 커버해준다. 

적당한 굽이 발을 디딜 때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해주고, 뛰어난 복원력으로 발의 자연스러운 롤링을 돕는다. 견고한 아치 서포트 인솔이 발의 아치 부분을 잡아주어 발이 앞으로 밀려 하중이 가해지는 것을 막아주며, 무너지는 아치를 서포트해 무지외반증의 진행을 막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