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컬링의 시작과 '팀 킴'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평창올림픽 최고 인기 종목은 컬링이었다. 생소하기만 한 빙상 위 스위핑 장면에 사람들은 너도나도 '영미'를 외치며 빗자루를 들고 '컬벤져스(컬링과 어벤져스를 합쳐 만든 팀 킴의 애칭)'를 패러디했고, 마늘로 유명한 의성이라는 작은 시골 마을에서 나타난 새로운 영웅 '팀 킴'의 선전에 열광했다.

아시아 최초 메달획득이라는 금자탑을 쌓기까지에는 팀 킴이 '아버지'라고 부르는 숨은 개척자가 있었다. 그는 바로 김경두 경북체육회 부회장이다. 레슬링 국가대표를 지낸 선수 그는 은퇴 후 지도자로서 제2의 삶을 준비 중이었다. 1988년 우연히 TV에서 캐나다 캘거리 동계올림픽의 컬링 경기를 보게 되면서 희한한 매력에 푹 빠졌다. 당시 국내에 도입되지도 않은 동계 스포츠. 그는 가능성 하나만 보고 캐나다 컬링 유학길에 올랐다고 한다.

캐나다 유학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김경두 부회장은 국내에 정식 규격의 컬링장이 없어 컬링장을 짓기로 결심했다. 김경두 부회장은 22개 시·군·구를 돌아다니며 컬링장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숨은 조력자 오세정, 조창현, 김응삼 그리고 은사였던 당시 의성군수 정해걸 등의 도움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컬링전용경기장이 건립이 추진됐다.

경북도 11억5천만 원, 의성군 3억5천500만 원, 경북컬링협회 16억 원이 들었다. 의성군 문화체육시설 안에 컬링경기장 건설을 시작해 2006년 5월 완공했다. 정식 명칭은 '경북컬링훈련원'으로 정해졌다. 내부 레인은 4레인이다. 이는 이번에 새로 지은 평창 컬링장과도 동일하다. 바로 오늘날 팀 킴을 탄생시킨 산실이다.

경북컬링훈련원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경북컬링훈련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제 규격에 맞는 컬링장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아이스(빙질)'의 상태다. 국제적으로 전 세계 상위 3%에 속하는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최고의 빙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빙질을 가능케 한 것은 4명의 외국인이다. 그중에서도 캐나다 컬링 아이스의 거장 '쇼티 젠킨스'은 첫손가락에 꼽을 만하다.

이날 방송에서는 경북 의성의 작은 컬링장 '경북컬링훈련원', 한국 컬링의 산파 김경두와 3인의 조력자들, 그리고 캐나다부터 한국으로 와서 아무런 조건 없이 도면을 만들어준 전설의 아이스 메이커 쇼티 젠킨스와 또 다른 3인의 전문가 – 비제이, 마크, 스테판- 등을 직접 만나 오늘의 '팀 킴'을 만든 숨은 비밀 알아본다. 또한 오늘의 영광이 있기까지의 고난과 역경 그리고 파도를 넘을 수 있었던 이유를 샅샅이 파헤친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컬벤져스 기적의 비밀! 편'은 3월 29일(목)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