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 만찬 테이블에 오르는 음식들에 담긴 스토리텔링이 눈길을 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남북정상회담 환영 만찬은 우리 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애쓰신 분들의 뜻을 담아 준비했다"며 "그분들 고향과 일터에서 먹을거리를 가져와 정성스러운 손길을 더했다"고 밝혔다.

 

 

음식 중 평양 옥류관 냉면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 만찬 음식으로 옥류관 평양냉면이 좋겠다”고 북측에 제안해 특별메뉴로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은 문 대통령의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여 정상회담 당일 평양 옥류관의 수석요리사를 판문점에 파견해 북측 통일각에서 냉면을 만들어 만찬장인 평화의 집으로 바로 배달할 예정이다.

만찬주로는 면천 두견주와 문배술이 선정됐다. 두견주는 충남 면천에서 진달래 꽃잎과 찹쌀로 담근 향기나는 술이며, 문배술은 고려시대 평안남도 평양에서 유래했으나 지금은 남한의 명주로 자리잡아 무형문화재 86-가호로 지정됐다.

 

 

김대중 대통령의 고향인 신안 가거도의 민어와 해삼초를 이용한 민어해삼 편수,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 봉하마을에서 오리농법으로 생산한 쌀로 지은 밥도 테이블에 오른다. 문재인 대통령이 유년시절을 보낸 부산의 대표적 음식인 달고기 구이, 즉 흰살생선 구이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유년시절을 보낸 스위스의 '뢰스티'를 우리 식으로 재해석한 감자전도 선보인다.

또 고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이 방북 당시 몰고 간 소 떼를 키운 충남 서산 목장의 한우를 이용해 만든 숯불구이, 동서양과 남북한 예술의 가교 역할을 했던 고 윤이상 작곡가의 고향인 통영 바다 문어로 만든 냉채도 만찬 메뉴로 선정됐다.

 

 

이외 백두대간 송이꿀차와 제주 한라봉편] 백두대간의 송이버섯과 제주의 한라봉을 사용한 차와 다과, 동토를 뚫고 돋아나는 따뜻한 봄 기운을 형상화한 디저트로 붐꽃으로 장식한 망고무스 위에 한반도기를 놓아 단합된 한민족을 표현하고 단단한 껍질을 직접 깨트림으로써 남북이 하나됨을 형상화한 디저트 망고무스 '민족의 봄' 등이 테이블에 오른다.

 

사진=청와대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