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외교안보특보가 지난달 30일 미국 외교전문지인 ‘포린 어페어스’에 보낸 ‘남북 정상회담의 진전과 약속’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기고문을 통해 문정인 특보는 “평화협정 체결 시 주한미군 주둔이 정당화되기 어렵다”고 전했다.

4∙27 남북 정상회담과 판문점 선언, 이르면 5월 중에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적절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이어지는 가운데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2일 오전 “문 대통령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해 달라”고 문정인 특보에게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도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다.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이 문정인 특보의 해임을 촉구하며 공세를 펼치기 시작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우려했던 일이 현실화되는 것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며  문정인 특보의 발언을 지적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긤학용 의원은 “특보라는 사람이 입만 열면 국익에 도움이 안 되는 발언을 한다”고 거센 비판을 이어나갔다.

홍준표 대표는 최근 자신을 둘러싼 비난여론을 인식한 듯 수위조절을 하는 듯 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핵 문제에 대한 해법을 보면 나는 제재와 압박으로 북핵을 폐기하자는 것이고 문 대통령은 대화로 북핵폐기를 하자는 것밖에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제1 야당 대표의 의견이 자기들과 다르다고 남북이 하이에나처럼 달려들어 물어뜯는 사례가 단 한 번이라도 있었나"라며 "그만큼 내 의견이 맞는다는 방증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