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 노조원으로 파업 중 목숨을 끊은 고 염호석씨의 부친이 위증 등 혐의로 체포돼 조사 중에 있다.

28일 삼성의 노조와해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가 위증 등 혐의로 고 염호석씨의 부친 염모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염씨는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원의 장례를 노동조합장 대신 가족장으로 치르도록 해달라는 삼성 측의 요구를 들어주는 대가로 6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염씨가 앞서 수차례 소환 통보에 응하지 않자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다.

염호식씨의 장례식을 방해했다는 이유로 구속기소된 나두식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지회장의 재판에서 거짓 진술을 한 혐의가 적용됐다.

지난 2014년 5월 17일 삼성전자서비스 양산센터 분회장이던 염호석씨는 "지회가 승리하는 그 날 화장하여 뿌려주세요"라고 적힌 유서와 함께 숨진 채 발견됐다.

조사를 통해 삼성전자서비스는 장례가 노동조합장으로 치러지는 것을 막으려고 염씨에게 6억원을 건네며 회유했다. 이 비용은 용역수수료로 지급한 것처럼 허위 세금계산서 처리됐다.

경찰은 당시 노조원들이 염호석씨 장례식을 방해한다고 보고 장례식장에 병력 300여명을 긴급 투입해 노조원을 제압했다. 이 과정에서 삼성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