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여행 검색엔진 스카이스캐너가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 자사 사이트를 방문한 여행객 1001명의 설문조사를 통해 올 한해 한국인 여행객의 여행 패턴을 분석했다.
스카이스캐너 조사결과, 한국인 83%는 국내여행을 연 1회 이상, 해외여행은 연 92% 이상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행의 가장 높은 연 횟수는 1~2회로 국내는 83%, 국외는 50%를 기록했다. 해외여행을 연 3회 이상 한 이들도 약 42%에 달했다. 또 97.4% 가 내년에 여행을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더 이상 여행이 사치가 아닌 연중 행사 또는 일상화 된 것이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의 성향이 이번 여행 트렌드 조사에서 고스란히 드러났다. 해외여행 시 비용을 가장 너그럽게 쓰고 싶은 분야로는 식사가 1위를 차지해, 밀레니얼 세대가 올해 흔하게 쓴 JMT(존맛탱: 정말 맛있다는 뜻의 은어) 키워드와 일맥상통 했다. 아무것도 안 하는 것도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무민세대(無(없다) + Mean(의미))의 취향은 ‘휴식을 취하고 싶어서’ 여행을 떠나는 트렌드와 닮아 있다. 또 다양한 플렛폼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습득하지만 막상 지갑을 여는 것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의 한마디인 팔로인(Follow+인(人))트렌드 처럼 여행지 선택도 주변의 입소문을 바탕으로 결정한 것으로 조사됐다.
음식 앞에서 너그러운 한국인, 해외서도 JMT 찾았다
JMT는 올해 핵심 키워드다. 여행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번 조사에서 ‘해외여행 시 비용을 가장 너그럽게 쓰고 싶은 분야’로 ‘식사(미슐랭 고급 식당 등)’부문이 24.2%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반대 질문인 ‘해외여행시 비용을 가장 절감 하고 싶은 분야’를 묻는 질문에서 ‘식사’를 선택한 이는 3%로 7개 항목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만큼 올 한해 여행에서도 JMT를 추구했음을 보여줬다.
‘식사’ 다음으로 해외여행 시 비용을 가장 너그럽게 쓰고 싶은 분야로는 ▲숙박(23.5%) ▲교통편(항공, 기차, 택시)(12.2%) ▲현지문화 체험(전통 문화 체험, 맥주투어, 클레스)(10.9%) ▲ 휴양 프로그램(스파, 마사지)(12.2%), ▲레저프로그램(스노쿨링, 하이킹, 카약)(9.8%), ▲명소방문(8%) 순 이었다. 한편, 해외여행시 비용을 가장 절감 하고 싶은 분야로는 ‘교통편(51.8%)’이 1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숙박(26.1%), ▲레저프로그램(5.9%), ▲명소방문(4.7%), ▲휴양 프로그램(스파, 마사지)(4%), ▲현지문화 체험(3.8%)이 뒤이었다.
무의미에 의미를 두는 무민세대, 여행에서는 휴식이 목적
올해 가장 큰 여행의 동기부여 항목으로는 ‘휴식을 취하고 싶어서(63%)’가 가장 큰 이유로 꼽혔다. 과거, 여행의 목적으로는 해외문물을 접해 시야를 넓히거나, 도전을 통해 성취감을 얻기 위함이 주된 이유로 꼽혔다. 반면 올해는 쉼 자체가 여행의 주된 목적으로 꼽는 이들이 대세를 이뤘다. 이는 어떤 것을 이뤄야 한다는 강박은 내려놓고 흘러가는데로 일상을 보내는 무민세대의 삶의 방식과 맞닿아 있다. 이어 ▲자기 만족을 위해서(48%), ▲새로운 여행지를 탐험하기 위해서(48%), ▲현지 문화를 경험하기 위해서(47%), ▲남들에게 자랑하기 위해서(5%)가 뒤이었다.
정보의 과잉 속에서 여행지를 결정하는건 ‘믿을만한 지인의 한마디’
이번 조사에 따르면 지인의 입소문이 여행지 선정을 결정 짓는 요소로 꼽혔다. 여행지를 결정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을 묻는 항목에서는 ▲친구, 동료, 가족의 입소문(49%)로 1위를 차지했다. SNS의 인플루언서의 해라고 무방할 만큼 각종 플렛폼의 정보가 넘쳐났지만 결국 중요한 목돈을 들여야 하는 여행에서는 믿을만한 지인의 추천을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밀레니얼 세대가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되면서 정보를 얻는 방식 보다는 믿을 만한 이들의 한마디에 더 민감하다는 팔로인(Follow+인(人)) 트렌드를 반영한다. 그 다음으로는 ▲여행 예능, 영화와 같은 대중매체(32%), ▲SNS(31%), ▲광고(4%), ▲연예인과 인플루언서의 추천(3%) 순이었다.
최형표 스카이스캐너 한국 시장 담당 매니저는 "스카이스캐너는 한국인 여행객은 물론이고 전세계 여행객들의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있다”며 “한국은 여행 산업 성장 측면에서 스카이스캐너가 가장 눈 여겨 보고 있는 지역 중 하나로 아시아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고스란히 살펴볼 수 있는 축소판“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송윤아·오연수·한혜진, 스타들이 추천한 셀프 크리스마스 선물 3
- ‘동상이몽2’ 한고은♥신영수 부부, 동계 캠핑 대참사 예고 “앞이 캄캄하네”
- 공효진 '뺑반', '감시자들''베테랑' 경찰특수반 영화 흥행계보 잇나
- “기쁘다 아이템 ‘팡팡’ 터지네”, 크리스마스 기념 게임 이벤트
- 김종국 15초 손댄스 ‘핵인싸’...BRTC, 챌린지 이벤트 성료
- "글램 락시크룩부터→퍼코트까지"...크리스마스·연말 파티룩 베스트 스타일링 셋
- ‘서울메이트2’ 홍수현, 조세호 깜짝 초대! 반전 영어 실력 ‘눈길’
- 홀리데이 시즌 대세는 홈파티! 유통업계, 특수 겨냥 치열한 각축전
- 동방신기, 타이틀 곡 ‘Truth’ MV 티저 영상 오늘(24일) 낮 12시 공개 'R&B 팝 장르'
- '연애의참견 시즌2' 쑥크러쉬 김숙, 알고보면 애교쟁이? '사연 뭐기에'
- 농심켈로그, 대표 캐릭터 ‘토니’ 한정판 다이어리 증정 이벤트
- ’SBS 스페셜‘, 비혼주의 열풍 속 50대 시청자 관심...시청률 1.4%↑
- KFC, 31일까지 딜리버리 할인 쿠폰부터 크리스마스 한정 팩까지 판매
- ‘아모르파티’ 허지웅 “엄마 무릎 베개에서 울어보고 싶다” 고백
- 박보검, 크리스마스 이브 함께 보내고 싶은 ★ 1위...엑소 도경수·방탄소년단 뷔 2-3위
- ‘디카’는 이제 안녕! 크리스마스 셀카는 고해상도 스마트폰으로
- '끝까지사랑' 후속 '왼손잡이아내' 포스터, 이수경-김진우 애틋-5人은 강렬
- "겨울철 미세먼지 잡아라"...공기청정기, 구매 체크리스트 4
- 직장인, 크리스마스 소원 2위는 '이직 기회'...1위는?
- 넉살, ‘고등래퍼3’ 단독 MC 확정 “새로운 래퍼들 만나보고 싶어” [공식]
- ‘강릉펜션’, 12월 3주차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 선정...보일러·일산화탄소 검색
- 이준기 亞최고 스타 됐다...‘무법변호사’로 베스트아시아스타상 수상
- 정동하, 10주년 뮤지컬 '잭더리퍼'서 엄기준-최성원-환희와 다니엘 役 캐스팅
- COS, 미국 공식홈페이지 추가 세일…또 접속대란?
- 메리 크리스마스~ 지상파-종편-케이블, 성탄절 특선 영화 총정리
- 김향기X김민규 ‘좋맛탱’, 크리스마스 선물같은 로맨스! 오늘(24일) 첫방
- 정해인-아이유-엑소-트와이스 등, G마켓 케이팝 스타 애장품 기부 캠페인 참여
- ‘손세이셔널’한 손흥민, 크리스마스 골잡이 ‘버닝’의 순간
- 엑소, 정규 5집 리패키지 ‘러브 샷’ 음반 차트 2주 연속 1위 '음방도 1위'
- '배드파파' 하준, ‘맨즈헬스’ 2019년 새해 첫 커버 모델 '탄탄 복근+카리스마'
- “크리스마스 이브에 할인 가득” 하프클럽, 마지막 특가전...최대 90% 세일
- [동영상] 머라이어 캐리, 크리스마스 캐럴 명곡 빌보드 점령 “역시는 역시!”
- 펀샵, 채널 '히스토리' 시청 인증 이벤트...남심 저격템 '드론·PS4·나인봇' 증정
- 내 책상에 올라온 ‘과학’...인체공학 워크스페이스 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