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4명 중 3명이 월요일마다 육체적, 정신적 피로나 힘이 없음을 느끼는 월요병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아르바이트 근무를 하며 가장 바쁜 날로 금·토요일이 꼽혔지만 가장 피로감을 느끼는 날은 월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알바몬 제공

알바몬이 잡코리아와 함께 알바생 134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매주 월요병을 겪고 있나요?’라고 묻자, 74.1%가 ‘그렇다’고 답했다. 월요병을 어떤 식으로 해소하는지 물은 결과 ‘주말에 최대한 많이 쉰다(56.8%)’와 ‘좋아하는 음식·간식을 챙겨 먹는다(43.6%)’는 답변이 있었고, 이어 26.4%는 ‘월요병을 해소하지 못했다’고 답하기도 했다.

실제 아르바이트를 하며 가장 바쁜 날은 ‘토요일(27.6%)’과 ‘금요일(27.4%)’이 나란히 1, 2위에 올랐다. 아르바이트 업·직종별로 바쁜 날이 달랐는데 먼저 △외식·음료, △서비스, △유통·판매, △문화·여가·생활 부문은 금요일과 토요일 즉 주말에 바쁘다는 응답이 많았다. 반면 △사무직, △교육·강사, △생산·건설·노무 부문은 월요일이 바쁘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업·직종이었다.

이어 아르바이트를 하며 피로감을 느끼는 요일을 조사한 결과 ‘월요일’이 36.5%의 응답률로 1위에 올랐다. 특히 월요일은 모든 아르바이트 업·직종 그룹에서 가장 피곤한 날로 꼽혀 눈길을 끌었다. 이어 ‘수요일(17.7%)’과 ‘목요일(15.5%)’ 역시 피로한 날로 꼽혔다.

한편 ‘요일에 따라 아르바이트 업무 집중에 차이가 있나요?’라고 묻자 알바생 81.6%가 ‘그렇다’고 답한 것. 업무 집중 정도가 가장 높은 요일은 ‘금요일(32.7%)’과 ‘토요일(13.6%)’이었고, 반면 가장 낮은 요일은 ‘월요일(32.0%)’과 ‘수요일(16.0%)’이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