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시외버스 예매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선한다.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27일 시외버스 이용객이 예매과정에서 겪는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오는 28일부터 시범시행(약 2000개 노선)을 거쳐 6월 말까지 전체 노선(약 7000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외버스 예매서비스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시외버스 예매는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이하 ‘버스연합회’)의 ‘버스타고(이비카드)’와 전국여객자동차터미널협회(이하 ‘터미널협회’)의 ‘시외버스모바일(한국스마트카드)’로 예매시스템(예매사이트, 모바일앱)이 이원화돼 별도로 운영돼 하나의 예매시스템에서 모든 노선에 대한 운행정보 조회와 예매가 불가능해 불만이 제기돼 왔다.

또한 대부분 노선에서 지정좌석제가 시행되지 않아 표를 구입하고도 좌석이 없어 줄을 서서 대기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으며 전자승차권이 도입되지 않아 인터넷·모바일에서 좌석을 예약하고도 매표창구에서 별도 발권 후 탑승해야 하는 등 낙후된 서비스에 대한 불만도 빈번하게 발생했다.

그러나 이번 시외버스 예매서비스 개선에 따라 어떤 예매시스템(버스타고, 시외버스모바일)에 접속하더라도 모든 시외버스 노선의 운행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된다. 조회된 노선에 대해 예매시스템 이동 없이 예매 및 발권이 가능한 원스톱 예매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고속버스 예매서비스와 같이 전체노선의 모든 차량에 대해 지정좌석제를 도입한다. 좌석 예매 승객은 예매 시 발급(별도출력 또는 모바일앱 저장)받은 전자승차권(QR코드)만 있으면 별도의 현장발권 없이 즉시 탑승할 수 있다. 

국토부는 이원화된 시외버스 예매시스템을 연계·호환하고 예매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양 예매시스템 운영주체인 버스연합회, 터미널협회, 이비카드, 스마트카드 등이 참여하는 '시외버스 전산망 연계·호환 태스크포스(T/F)'를 지난 12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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