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세가 함께 작업한 이유를 밝혔다.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에서 정규 16집 앨범 ‘비트윈 어스(Between Us)’로 약 3년 만에 돌아온 이문세의 음악 감상회 및 기자담회가 개최됐다.

이문세의 16집 앨범 ‘비트윈 어스(Between Us)’는 10곡이 수록된 가운데 ‘Between Us’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소통’과 ‘공감’인 만큼, 선우정아, 헤이즈, 개코, 임헌일, 잔나비, 김윤희 등 개성 강한 후배 뮤지션들이 함께 했다.

처음 200곡부터 시작했다는 이문세는 "작곡자의 정보 없이 블라인드 초이스를 했다. 음악만 듣고 150곡으로 100곡으로 마지막 20곡으로 압축했다. 그때 작곡가와 가수가 밝혀진 것이다"고 곡 선별 과정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문세는 "콜라보는 처음부터 생각한 것이 아니다. 만드는 과정에서 된 것이다. 개코는 제가 캐스팅했다. 헤이즈는 워낙 자기 곡이었기 때문에 헤이즈 곡인만큼 잘 어울릴만한 사람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잔나비의 음악은 올드 패션이 디지털 문화와 어울리는 곡이다. 하모니를 잔나비가 해주면 좋겠다 생각했다. '판듀'에서 파트너였던 김윤희는 학생이다. 맑고 청아한 동요처럼 부르는 목소리가 필요해서 한번 목소리를 넣어보자 한 것이다. 모든 음악이 만든 이후에 콜라보는 결정된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문세는 "이번 앨범 중 10곡 중에 50% 정도가 이문세의 기대할 수 있는, 안정적인 발라드다. 그렇다고 오래된 느낌이 아니라 세련된 기법을 썼다. 50%는 후배들과 함께 작업한, 새로운 시도다"고 전했다.

 

사진=라운드테이블 지선미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