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3세의 개인사업자 임정철(가명)씨는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지 않은 지 꽤 됐다. 노안으로 눈이 침침한 상황에서 작은 휴대폰 화면에서 빼곡한 글자를 힘들게 읽어가며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보다 유튜브의 짧은 동영상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직관적이고 간편해서다. 틈만 나면 유튜브를 뒤지는 것이 그의 일상이 됐다.
국내에서 유튜브를 가장 많이 보는 연령대는 ‘영상세대’라 불리는 1020 밀레니얼 세대가 아니라 '문자세대'에 가까운 50대 이상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은 올해 4월 기준 국내 사용자 유튜브 앱 사용시간을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50대 이상이 101억분으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많았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국내 전체 유튜브 앱 사용시간 388억분 가운데 26%를 50대 이상이 차지한다는 의미다. 50대 이상의 유튜브 사용시간은 지난해 4월 51억분에서 1년 새 2배로 늘었다. 앞서 임씨처럼 '386세대'인 50대는 PC와 휴대폰 사용을 불편 없이 하는 세대라 앱 활용에 있어서도 60~70대처럼 낯설어하지 않는다. 또한 영상문화에도 익숙한 세대이기도 하다.
50대 다음으로 10대(89억분), 20대(81억분), 30대(61억분), 40대(57억분) 순이었다. 반면 1인 평균 시청시간으로 보면 10대가 평균 1895분(월 31시간35분)으로 가장 길었다. 20대(1625분)가 뒤를 이었고, 50대 이상은 1045분으로 30대(988분)와 40대(781분)보다 높았다.
국내 유튜브 앱 사용시간은 총 388억분으로, 지난해 4월 258억분보다 50% 늘었다 그 뒤로 카카오톡 225억분, 네이버 153억분, 페이스북 42억분 등 순이었다. 이들 앱의 사용시간은 지난해보다 각각 19%, 21%, 5% 성장했지만, 유튜브와의 격차는 더욱 벌어졌다.
이번 통계는 와이즈앱이 전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3만3000명을 표본 조사한 결과다.
관련기사
- 타이거 우즈, 음주운전 사망 바텐더 가족이 소송제기 “술 과하게 판매”
- '초면에 사랑합니다', 진기주 이중생활 시작! '로맨스' 관전포인트
- '데뷔 D-8' AB6IX, 데뷔앨범 '비 컴플릿' 온라인 커버 아트워크 공개!
- 전여옥, 달창 나경원보다 먼저 썼다? “여성용 문빠인 줄 몰라…얼마든지 부르라”
- '고양이 여행 리포트', 로즈데이 필람무비?...극장-서점 인기↑
- "노라조 티셔츠 주세요"...노라조, 모델되자 매출 껑충! '동기간 대비 2배'
- 오늘(14일) 위키미키, 타이틀곡 ‘Picky Picky’ MV 2차 티저 '펑키 크러쉬!'
- 넥슨, 매각 본입찰 연기...넥슨지티-넷게임즈 주가 변동?
- 현아, 캘리포니아 햇살만큼 강렬 '레드립'으로 도발적 섹시美
- “토스 3천원 검색해보세요!” 행운퀴즈 이벤트에 관심↑…정답 맞히면 상금이?
- '최지우 참석' 보미라이, 18일 오후 2시 코엑스서 '뷰티 톡톡' 진행
- 강호동, TV조선 ‘브라더시스터’ MC 확정…고정 프로 6개 ‘대세 굳히기’
- 휴테크, 라이언·어피치 안마기 인증샷 찍고 경품 받자!
- 온라인 펀딩 플랫폼 '하고', 매월 1명에 쇼핑 지원금 100만원 제공
- 한국의 서원,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확실시…재도전 끝에 결실
- 키플링, 잠실 롯데월드 몰서 팝업 스토어 성료 '시네미와 이벤트도'
- ‘더 뱅커’ 유동근VS김상중VS채시라, 물러설 수 없는 불꽃대립! 김태우는 어디로?
- '어비스' 박보영X안효섭, 충격! 영혼소생 구슬 또 빛났다 '누가 부활?'
- ‘라디오스타’ 이병헌-정우성-원빈, 보컬 선생님 박선주가 뽑은 원픽은?
- ‘그녀의 사생활’ 김재욱♥︎박민영, 안방의 설렘폭격기! 역대급 스킨십 ‘찐연애’
- NCT 127, 수록곡 'Highway to Heaven' 선공개 '청량 음색+독보적 비주얼'
- ‘구해줘2’ 천호진 의심한 성혁, 의문의 남성들과 추격전! 엄태구 월추리 입성
- ‘와이키키2’ 김선호♥︎문가영+이이경♥︎안소희, 로맨스 완성할 수 있을까?
- ‘조장풍’ 김동욱 오른팔 강서준, 구원지청 귀요미의 특급활약! 오대환에 선전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