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이번 주말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린다.

사진=연합뉴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28일 오후 6시부터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연다. 이번 촛불문화제는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열린 데 이어 7번째 집회다. 28일 행사가 토요일에 열리는 두 번째 집회인 만큼 참가자가 10만명에 달할 것으로 주최 측은 예상한다.

참가자들은 "사법 적폐를 청산하고 검찰개혁을 이뤄내기 위해선 조 장관이 적임자"라며 촛불을 들 계획이다. 또 "조 장관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은 흠집 내기에 불과하다"며 "개혁을 가로막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검찰에 촉구할 예정이다.

조 장관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는 교수들의 '시국선언'에 맞서 조 장관을 지지하고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교수들의 서명운동은 지난 20일부터 시작돼 25일 현재 5590명의 서명을 받았다. 김호범 부산대 교수 등 80여 명의 공동발의자들은 '지금 중요한 것은 검찰개혁'이라는 제목의 의견문을 내고 "현재 사태의 핵심은 조국의 가족 문제가 아닌 이 나라 민주주의의 성패를 결정지을 핵심 사안인 검찰 문제"라며 "무소불위의 힘을 가진 검찰개혁을 위해 조 장관이 역사적 과업의 도구로 선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과 고위 공직자의 권력 남용을 저지하는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신설, 신속한 검찰 내부 개혁, 검·경 수사권 조정을 빨리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늘(26일) 부산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시국선언을 진행한다.

안도현 시인의 주도로 검찰 및 언론개혁 등을 촉구하는 작가, 예술가, 시민사회 단체, 교수 연구자들의 서명운동도 진행 중이다. 이들은 "정부와 여당은 검찰개혁을 신속히 추진하고 정부는 가짜뉴스에 대한 처벌과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24일 성명을 내고 "조 장관 수사와는 별개로 검찰개혁은 중단 없이 힘 있게 추진돼야 한다"며 국회의 적극적인 개혁 노력을 강조했다. 이들은 "검찰개혁의 주체는 법무부 장관 한 명이 아닌 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할 일"이라며 "여야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사생결단식 진영 대결을 지속하면서 검찰개혁을 중단·지연시키려 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검찰을 향해서도 "조 장관 수사에 있어 진정성을 의심받지 않을 더욱 신중한 자세가 필요하다"며 "모든 수사 단계에서 적법하고 원칙적인 자세를 견지해 정치적 의혹과 국민적 혼란을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