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문화 미술전시
장애·비장애 경계 넘어서기, 서울문화재단 전시 '무무'

서울문화재단 잠실창작스튜디오는 제10기 입주작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굿모닝스튜디오'의 하나로 기획전시 '무무(mumu)'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폴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에서 오는 16일부터 30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전시 '무무'는 비장애 중심의 세계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다른 감각을 통해 색다른 시점의 관람을 제시한다. 전시는 잠실창작스튜디오의 10기 입주작가 12명(김경선, 김태훈, 김현하, 김환, 문승현, 서은정, 이민희, 전동민, 정은혜, 한승민, 홍석민, 홍세진)의 70여 작품으로 구성된다. 작가들의 역대 활동을 엿볼 수 있는 포트폴리오와 영상 자료가 함께 비치된다.

잠실창작스튜디오는 장애예술작가 레지던시를 운영하며 매년 입주작가의 역량 강화와 작품 활동 기회 확대, 상호 티칭을 통해 대화와 성장의 기회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어가고 있다.

그 중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굿모닝스튜디오'는 작가들의 입주 기간 전체를 아우르며 창작자들과의 지속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플랫폼이다. 큐레이터 김성우, 남선우, 송고은이 참여한 이번 '굿모닝스튜디오'는 워크숍과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작가들의 작업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에 관해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구성됐고 그 결과를 전시 '무무'로 확인한다.

전시 제목 ‘무무’는 작가 가쇼이의 소설 '아잘드'에 등장하는 사람과 전혀 다른 신체구조와 능력을 갖춘 외계생명체의 별칭이다.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해 규범화된 기준과 틀에 자신의 신체를 맞춘 무무에게 계단 오르기, 걷기, 고개 들기 등의 일상적인 행동들은 늘 커다란 고난이자 과제이다.

전시 '무무'를 기획한 남선우, 송고은 큐레이터는 “무무, 혹은 잠재적 무무를 전시의 관객으로 설정해 비장애 중심의 세계에서 고려되지 않는 감각과 시점을 통한 관람을 상상해보고 당연하게 생각했던 일상을 영위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들에 대해 질문하고자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런 질문들은 전시 공간 내에서 다른 감각을 새롭게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돕는 도구들로 표현된다. 우선 전시장의 진입로에는 가상의 ‘무무’를 위한 슬로프가 곳곳에 배치되며 전시장 내부에는 각 작품을 다양한 관점에서 관람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가구들이 설치된다. 이 설치물들은 작품의 정보를 여러 가지 크기의 텍스트와 점자, 음성으로 보고 들을 수 있는 기본적인 배리어 프리(barrier free)를 넘어 ‘보통의 감각과 기준’에 대해 새롭게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이번 전시를 통해 장애와 비장애, 다수와 소수로 구분된 사회에서 서로 다른 다양한 감각과 관점들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우리가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다양성의 예술을 인정하는 문화가 자리 잡힐 때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16일 오후 4시에 진행되는 전시 오프닝에는 안무가 노경애(아트엘)와 참여작가를 포함한 퍼포머들이 전시 관람의 태도와 조건들을 재해석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이어 27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사전예약 신청자에 한해 작가와 함께 전시를 관람한 후 티타임을 갖는다. 

양수복 기자  gravity@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icon캡슐·스틱...환절기 바쁜 일상에 ‘간편 건강식품’ 인기 icon‘섹션TV’ 낸시랭 “왕진진과 결혼, 빨리 가정 만들고 싶은 욕망에…” icon김경록 “인터뷰 문제無, 언론-검찰 시스템 경종 울린데 만족“ icon바쁜 일상 속 비타민 섭취, 오감만족 식음료로 해결하자 icon‘아이돌라디오’ 지코 “워너원-트리플포지션 ‘캥거루’, 저작권 효자곡” icon'버닝썬' 사건 윤총경, 오늘(10일) 영장실질심사..."휴대전화 버려" 종용 icon투썸플레이스 新디저트 '모어댄쿠앤크' 1개월 만에 10만개 판매 icon이제훈 측 "양경모 감독·김유경 PD와 영화제작사 하드컷 공동 설립"(공식) icon저세상 텐션 블랙코미디 연극 '나의 장례식' 초연...'오백에삼십' 연출 신작 icon유시민-홍준표, 네달만에 다시 만난다…MBC ‘100분 토론’ 출연 icon프로젝트M 캐시미어·플리스 FW신상 50% 세일 프로모션 icon[인터뷰] '두번할까요' 이정현 "정말 착한 남편, 제가 좋은 남자 만났다" icon‘비긴어게인3’ 헨리, 포지션 발라드&바이올린 버스킹 "프러포즈각" icon칸·골든글로브 휩쓴 파티 아킨 역작 '심판', 11월 국내 개봉 icon주윤발, 홍콩 '복면금지법' 발표날 마스크 쓰고 등장...성룡과 다른 행보 눈길 icon브라운아이드걸스, 10월 28일 컴백확정...4년만 돌아오는 '센 언니들' icon메디힐 '피부맑광' 토스행운퀴즈 진행...新제품 50% 할인도 icon여행 검색엔진 카약, 애플 'iOS 13' 배포에 앱 UX 적용 icon올겨울 따뜻한 유럽으로!...NHN여행박사, '지중해' 기획전 오픈 icon'너를 만난 여름', 16일 보이그룹 틴틴과 옆자리 시사회 개최 icon'팬덤 연구소' 블립, 두번째 프로젝트 매거진 공개...주인공은 아이즈원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