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마시는 어른들이 늘어나고 있다. 단맛을 강조한 기존 가공유와 달리 최근에는 말차, 토피넛, 아보카도 등 건강한 원재료를 활용한 가공유들이 출시되면서 가공유 수요가 10대에서 2030세대까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쑥 라떼’ ‘흑당 라떼’ 등 커피 전문점에서 유행하는 이색 음료를 벤치마킹한 상품들이 편의점에 잇따라 등장하면서 가공유를 디저트로 즐기는 2030세대가 늘어나고 있다.

실제 CU에 따르면 가공유를 구매 10대 고객은 지난해 동기(10월) 대비 4.1%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동안 20, 30대 고객은 각각 14.5%, 10.2% 늘었다. 시간대별로 분석해 보면 흰우유는 출근 시간인 오전 6~9시까지 매출 비중이 18%를 차지해 가장 높았지만 가공유는 점심식사 시간 이후인 오후 2~5시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맞춰 CU는 20~30대 고객을 겨냥해 전국 각지의 특산물을 활용한 프리미엄 가공유 3종(이천 쌀 우유, 청도 홍시 우유, 여수 쑥 우유 각 1600원)을 출시했다.

‘이천 쌀 우유’는 예로부터 진상품으로 올려졌던 이천 쌀을 담아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며, ‘청도 홍시 우유’는 당도 높기로 유명한 청도 홍시를 사용해 은은한 달콤함으로 강한 단맛을 싫어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여수 쑥 우유’는 해풍을 맞고 자라 향이 짙은 여수 쑥만을 사용해 쑥 특유의 향긋함을 느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공유들이 다양한 산지의 원재료를 혼합해 사용하는 것과 달리 이들 상품은 해당 원재료로 이름난 한 곳의 특산품만을 엄선해 만든 프리미엄 상품이다.

한편 CU는 오는 14일 가공유 카테고리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10대 소비자를 겨냥한 ‘붕어빵 우유(앙버터맛, 슈크림맛 각 1500원)’도 출시한다. 해당 상품들은 우유팩 입구를 개봉하면 마치 붕어 입처럼 연출되는 재미있는 패키지가 특징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