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코리아 2020’에 따르면 ‘활기찬 인생을 살아가는 신 중년층인 오팔세대(OPAL, Old People with Active Lives)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를 중심으로 한 5060 신중년 소비자들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형성하며 사회의 주축으로 떠오른 것이다. 편의점 GS25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늘어나는 ’오팔세대’ 입맛 잡기에 나섰다.

사진=GS25 제공

GS25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도시락 매출을 살펴본 결과, 40대 이상 고객의 매출 구성비가 36.8%를 차지했다. 이는 2016년의 26%와 비교했을 때 10%p 이상 증가했다. 전체 매출의 연령대별 고객 구성비는 2030세대와 4050이상 세대가 약 6대4 비율을 보이며 2030세대가 주 고객층을 차지한다. 하지만 4050세대의 도시락 매출 구성비가 지속 증가하며 매출 역시 전년 동기대비 33.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GS25는 고급 재료를 활용한 프리미엄 도시락을 출시하며 풍성한 한상차림을 선호하는 중장년층 고객들의 가심비를 만족시켰고, SNS 및 스마트폰을 통해 최신 트렌드에 익숙해지는 장년층이 늘어남에 따라 편의점에서 도시락을 구매하는 40대 이상 고객의 비율이 꾸준히 늘어나게 된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 ‘한상가득도시락’과 ‘진수성찬도시락’은 각각 5900원, 4900원이라는 비교적 높은 가격대에도 고품질 반찬과 품격 있는 한끼를 구성해 40대 이상 고객의 매출 구성비가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중장년층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에 28일 고객 데이터를 상품 개발에 적극 활용해 ‘이천쌀밥도시락’을 출시한다. ‘진짜배기’에 열광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신뢰도 높은 원재료인 대한민국 대표 명품 쌀 ‘임금님표 이천 쌀’을 사용해 최고의 밥맛을 구현했다. 또 갈비찜과 전, 묵 무침, 오징어젓갈 등으로 구성된 한상차림 정찬 도시락으로 중장년층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격 4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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