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부산 해운대 엘시티 공사장 추락 참사의 원인이 구조물 고정장치 이탈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일 오후 2시경 부산 해운대 엘시티 공사현장 55층 외벽에 설치된 안전시설물이 내부에서 일하던 근로자 3명과 함께 바닥으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지상에서 작업하던 근로자 1명 등 4명이 숨지고 사고현장 주변에 있던 3명이 구조물 파편에 맞아 부상을당했다.
 

3일 이번 사고를 수사 중인 해운대 경찰서는 “54층에 설치된 안전작업발판 구조물 4개 중, 두 번째 구조물을 55층으로 인상하는 작업 중에 구조물을 고정하던 역삼각형 모양의 슈브라켓 4개가 이탈되며 추락했다”고 밝혔다.

또 “건물 외벽에 층마다 길이 40cm 크기의 앵커(콘)가 박혀 있고, 이곳에 역삼각형 모양의 슈브라켓과 길이 45cm 크기의 볼트가 들어가 안전작업발판 구조물을 지지하는 구조”라며 “사고현장을 맨눈으로 살펴보니 슈브라켓 4개가 모두 이탈해 있었고 한 곳에서는 앵커까지 보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경찰은 이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본원과 함께 사고현장에서 정밀 감식을 벌여 구조물 고정장치가 이탈한 원인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부산고용노동청장도 사고수습본부를 구성하고 사고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사고수습본부는 “경찰과 함께 사고원인을 면밀히 조사해 법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관련자 전원을 사법처리하고 공사현장의 안전보건 전반을 개선하도록 지도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엘시티 신축공사 작업중지 명령을 유지하고, 작업중지 해제 여부는 현장 노동자의 의견을 청취해 외부전문가가 포함된 심의위원회에서 위험요인 개선사항과 향후 작업계획 안전까지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SBS 뉴스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