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해 각 지자체가 저감대책을 내놓고 있다. 이 가운데 시민들은 근거리 쇼핑과 온라인 쇼핑을 이용해 자체적으로 미세먼지와의 전쟁에 나섰다.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와 온라인 쇼핑몰 GS fresh가 미세먼지가 심했던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전주 대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 미세먼지 관련 상품 뿐만 아니라 필수 먹거리 매출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GS25에서는 해당 기간 동안 마스크 914.5%, 렌즈세정액 29.1%, 답답한 목을 시원하게 해주는 목캔디나 호올스 등 민트캔디 26.4%, 물티슈 24.8% 등 미세먼지 관련 상품 매출이 증가했다.

미세먼지 관련 상품과 함께 생활 필수품 매출도 늘었다. 식사 대용으로 즐겨 찾는 식빵, 사과, 바나나는 각 273.6%, 119.6%, 62.5%로 폭발적인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며, 생수 27.6%, 양곡(쌀) 24.1%, 계란 22.7%, 흰우유 17.8% 등도 매출이 늘었다.

편의점에서 특별한 이벤트나 행사 없이 전주 대비 20~30% 매출 증가를 기록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GS25는 심각한 미세먼지로 인해 외부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면서 주말동안 집과 가까운 편의점을 이용하거나 주중 출퇴근 길 편의점에서 간단하게 쇼핑을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GS fresh 역시 미세먼지로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 GS fresh 전체 주문금액은 전주 대비 74.8% 대폭 늘어났다.

세부카테고리는 마스크 1376.4%, 우유 81.4%, 생수 78.4%, 삼겹살 77.2%, 계란 57.6%, 베이커리 51.4% 두부 49.6%, 쌀 37.9%, 청소용품 32.8% 등 필수품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온라인 쇼핑몰 역시 미세먼지로 인해 외부 활동을 자제하면서 집에서 필요한 품목을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GS25와 GS fresh는 미세먼지가 발생할 경우 마스크 등 평소 판매되지 않는 상품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관련 상품 재고를 확보함으로써 고객이 필요할 때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주위가 온통 뿌옇게 보일 정도로 심각한 미세먼지가 이어지면서 근거리의 편의점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크게 늘어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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