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및 청년들 사이에서 택배로 인한 범죄노출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분실이나 파손도 막을 수 있는 무인택배함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여성들의 무인택배함 사용률이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 3월 2일부터 8일까지 546명을 대상으로 자사 무인택배함인 ‘스마일박스’ 이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스마일박스는 G마켓, 옥션, G9에서 상품 구매 시 근처 GS25 편의점이나 대학교 기숙사에 설치된 스마일박스에서 택배를 받아볼 수 있는 무인택배함 서비스다.
설문 결과, 스마일박스를 사용해본 20대 대학생들 중 여성은 약 70%, 남성은 약 30%를 차지하며 여성이 더 높은 사용률을 나타냈다. 이는 연령대가 낮은 여성일수록, 언택트 성향이 강한 것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추측된다. 언택트는 낯선 사람과의 대면에 더 큰 부담을 느끼거나, 안전한 방식을 선호하는 성향을 의미한다.
스마일박스가 대학생들의 큰 선호를 받고 있는 이유로는 이유는 365일 연중무휴로 24시간 내내 사용할 수 있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주문은 물론, 교환이나 반품 시에도 이용 가능해 편의적이다. 스마일박스를 사용하는 이유를 질문하자, 이에 대한 대답으로 남녀 모두 ‘낮에 택배 받을 사람이 없어서’라는 답변을 약 55%가 내놓았고, ‘원하는 시간에 택배를 수령하고 싶어서’(23%), ‘분실 위험 때문에’(11%) 등의 응답들이 나오기도 했다.
2016년 9월 론칭한 스마일박스는 현재까지 32개 대학교 기숙사 등 전국 기준으로 800여 곳에 2만450개 이상 설치됐다. 그중 32개 대학교의 스마일박스 사용 현황을 살펴본 결과, 이화여자대학교는 기숙사생 10명 중 6명가량이 애용할 정도로 사용률이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경희대학교, 단국대학교 등이 뒤를 이었다.
스마일박스로 배송 받은 품목 중 1위를 차지한 것은 의류·화장품(50%)이었으며, 생활용품(22%)이 2위를, 소형 전자제품이 약 14%로 3위였다.
누적 사용 횟수는 5회 이상이 약 3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용 만족도에서는 ‘매우 만족한다’와 ‘만족한다’가 전체의 약 95%를 차지해 눈길을 끈다. 이처럼 무인택배함은 편리함을 느껴 재이용하는 비중이 높았다.
대학교 기숙사에 설치된 ‘스마일박스’의 경우에는 이베이코리아의 G마켓·옥션·G9 뿐만 아니라 기타 개인 택배를 수령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대학교 내 스마일박스 이용 시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G9) 쇼핑몰에서 주문한 비율이 약 90% 이상이었고 이외 기타 개인 택배 수령은 10% 미만으로 집계됐다.
거주 지역은 관악구(2017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에서 1인가구 비율 45%로 1위 차지)가 8%로 가장 높았으며, 송파구는 7%로 그 뒤를 이었다. 이어 강서구, 도봉구, 동대문구가 차례로 각 6%의 응답률을 나타냈다.
사진 = 이베이코리아 제공
관련기사
- 황사·미세먼지 마스크 구매자 2명 중 1명, KF 등급 모른다
- ‘엠카운트다운’ 동방신기∙워너원, 29일 초호화 라인업 공개
- 박서준, 최근 광고 모델 10여개 계약…국민 남사친의 위엄
- 세상 간편! 아침대용식 '시리얼' 신제품 7
- ‘축구 성덕’ 류준열, 박지성과 ‘2018 수원 JS컵’ 홍보대사 위촉
- ‘땅콩회항’ 박창진 “스트레스로 종양 생겨”…조현아는 복귀설
- 4월이 코앞, 다음 겨울을 대비하는 난방용품 보관팁 5
- '나 혼자 산다' 이시언, 체크인 실패-보안 검색-수화물 분실 3콤보
- ‘바람 바람 바람’ 송지효 “불륜 소재 부담감? 주제 전달을 위한 장치라고 생각”
- 미세먼지에도 꿀피부 비결은 1일1팩~ 신상 마스크팩 10
- 간편식 위생 책임지는 식약처…내달 2월부터 4200여곳 점검
- 1인가구 취향저격...파세코, 삶는 소형 세탁기 ‘미니클린’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