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갈 때마다 올려주지 않으면 섭섭한 #여행스타그램, 이른바 ‘여행 자랑’을 빼놓을 수 없다. 여행지에 도착하자마자, 또 숙소에 들어가자마자, 혹은 명소를 찾아다닐 때마다 인증샷을 찍어 SNS에 올리는 건 이미 습관처럼 익숙해졌다. 이에 호텔스닷컴은 전세계 최초로 자사가 개발한 인공 지능 툴을 활용한 ‘여행 자랑(Travel Brag) 키워드’ 분석 결과를 발표해 눈길을 모은다.
먼저 전세계 여행객들이 여행 중 SNS에 가장 많이 자랑하는 키워드는 '박물관'으로 나타났다. 박물관과 관련된 해시태그는 무려 30만 5762개에 달했다. 뒤 이어 멋진 전망과 분이기를 자랑하는 루프탑 바(26만 5892개)와 구시가지(17만 1177개)가 뒤를 이었다. 이 밖에도 현대미술(15만 4203개), 오페라(15만 3346개), 갤러리(9만 4236개) 등과 같은 다양한 문화 활동들도 인기있는 여행 자랑 키워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SNS 상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는 여행 자랑 키워드에는 햇볕(13만 3840개)이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예를 들어, 우중충한 날씨로 유명한 런던을 방문한 여행객들이 기대치 못한 좋은 날씨에 놀라 ‘햇볕’이라는 키워드를 적어넣으며 자랑한 수가 무려 1만개에 달했다. 여행객들이 날씨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서울에 방문한 전세계 여행객들의 SNS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여행 자랑 키워드는 파크 하얏트 서울(2만 7389개)과 리츠 칼튼 서울(2만 4809개, 현재 ‘르 메르디앙 서울’)인 것으로 나타났다. 5성급 럭셔리 호텔인 두 곳은 루프탑 수영장, 고급 라운지 바 등의 럭셔리한 공간이 마련돼 있어 도저히 자랑하지 않고 지나치기 어려운 곳들이다. 뒤이어 서울 관광의 대표 명소인 서울 역사 박물관(2만 1783개)과 예술의 전당(1만 6306개)도 순위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이와 관련해 호텔스닷컴 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는 "전세계 여행객들이 특정 국가나 지역에서 SNS에 어떤 키워드를 자랑하고 싶은지 알 수 있다는 것은 곧 전세계 각지의 여행 트렌드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라며, “호텔스닷컴은 앞으로도 시의성 있고 유의미한 여행 트렌드를 발견하고, 전세계 여행객들에게 보다 유용한 여행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여행 자랑 키워드 분석과 같은 다양한 연구를 거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사진 = 싱글리스트DB, 호텔스닷컴 제공
관련기사
- 청년들 평가 '능력있는' 그룹은 삼성…카카오·네이버 '워라밸'
- [리뷰] 돌고 도는 돈가방, 유쾌&쫄깃 꼬리잡기 레이스 '머니백'
- 트와이스, 미니 5집 선주문 35만장...자체 기록 경신
- '이번엔 딸' 배용준♥박수진, 4월초 둘째 출산
- 청년 1인가구·신혼부부에 ‘시세 70~85%’ 공공지원 임대주택 공급
- 1인가구 증가에 편의점 소포장 농수축산물 매출 '쑥쑥'
- 트럼프, 연이은 ‘아마존’ 때리기…워싱턴포스트 때문?
- 김남주 “연기대상보다 아이들 받아쓰기 100점이 더 기뻐요”
- 김흥국 측 “성추행 추가 제보 사실무근...익명의 제보자 누군지 짐작 가”
- ‘윤식당2’ ‘현지에서 먹힐까?’ 무슨 맛인지 궁금해지는 로컬푸드 3
- 젊고 활기차게, 이번 봄도 청청~ '데님' 신상 4
- 내 집 마련, 남 얘기라고? '청알못' 탈출하기 4단계
- 봄나들이도 혼행…벚꽃 키워드, 연인보다 '혼자'가 3배
- 물가 낮아 부담없이 가기 좋은 해외여행지 6選
- JAL, 김포-하네다 하루 3편 증편...최신 보잉 787-8 투입
- 어서와 핀란드는 처음이지? 페트리처럼 매력적인 여행템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