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아가 한층 더 성숙해진 '우먼'의 모습으로 돌아왔다.

 

24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 SMTOWN 아티움에서 정규 9집 ‘WOMAN’으로 컴백한 보아의 쇼케이스 및 기자간담회가 개최됐다.

보아는 "열심히 작업을 준비한 과제물을 검사 맡는 느낌"이라며 컴백 소감을 전했다. 그는 "타이틀곡 'Woman(우먼)'은 직접 만든 곡이다. 10트랙 중 6곡에 작사로 참여했다. 4곡은 자작곡이다. 많은 분들이 좋은 노래를 수집해주셔서 다양한 색을 담게 됐다. 듣는동안 귀가 즐거울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우먼'은 경쾌한 사운드에 보아의 시원한 보컬이 잘 어우러진 팝 댄스 곡이다. 직접 가사를 쓴 보아는 당당한 여성의 모습을 담고 독보적 걸크러시 매력이 돋보이는 압도적이고 강렬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보아는 "'우먼'은 티저에서도 보셨겠지만 구두 굽소리가 인상적이다. '걸스 온 탑'과 연상을 시키시는 분들도 계시더라. '걸스 온 탑'이 소녀의 당당함이라면 '우먼'은 여성의 당당함을 담고 싶었다. '여자다운 걸 강요했던 그때 (걸스온탑)'이라는 가사가 있다. 이것은 저의 여성상의 변화를 표현한 부분이다. 뮤직비디오에서 다양한 연령, 다양한 인종 여성들이 나온다. 저뿐만 아니라 여성, 어린 아이들, 소녀 등 다양한 여성상을 보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또 보아는 "인트로에서 제가 물구나무를 선 듯한 안무로 등장한다. 스태프들도 와이어를 달았냐고 물을 정도다. 그런 부분들을 포인트로 봐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새 앨범 수록곡 10곡 중 6곡에 작사가로 참여, 4곡을 자작곡으로 채운 보아는 "'온리원' 이후로 많은 분들이 자작곡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신다. 그래서 그 기대에 부응하려고 작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자작곡 'If(이프)'에 대해서는 "드라마 '이번주 아내가 바람을 핍니다' 촬영할 때 송지효 언니와 이선균 오빠의 연기를 보면서 그 감정을 담고 싶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의 실수를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으로 쓴 곡이다"라며 "심플한 트랙이기 때문에 나의 보컬적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노래다"라고 설명했다.
 
'인 카운터'에 대해 보아는 "불완전한 사랑에 대해 노래했다. 사랑을 지키고 싶은지 되묻는 곡이다. 훅 부분이 되게 인상적이다. 데모 듣고 제가 작사하겠다고 했다. 노래에 너무 꽂혔다. 하우스인데 어두운 면도 있어서 불안정한 사랑을 표현하고 해서 작사를 하게 됐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보아는 타이틀 곡 '우먼'과 '홧김에' 무대를 첫 선보인 뒤 가뿐 숨을 몰아쉬었다. 그는 "10대 때는 박력있고 절도 었는 안무였다면 20살 때는 스킬이 향상됐다. 30대는 선이 좀 예뻐지는 것 같다. 여성스러운 선이 나와서 10대 때는 아마 못추지 않았을까 싶다"며 웃었다.
 
 
최근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18'에서 공연을 펼친 보아는 "일본에서 공연을 많이 해왔기때문에 밴드와 호흡하는 공연은 저한테 늘상 해왔던 일이다. 오히려 한국 페스티벌은 처음이라 너무 많이 긴장을 했다"며 "자기가 원하는 무대를 이동하면서 보기 때문에 내 앞에 팬이 있을까 걱정했는데 거의 끝까지 다 차가는 것을 보면서 공연을 했다. 굉장히 가수로서 즐거웠다"고 전했다.

그는 "음악과 이 음악을 들어주시는 팬분들이 저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 음악을 즐기면서 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행복"이라며 "좀 더 퀄리티 있는 음악을 기대하시다보니 저도 노력하게 된다. 앞으로도 더 다양한 음악을 들려드리고 싶다. 다양한 공연 형태로 인사드리고 싶다. 제가 가수라서 되게 행복하고 이렇게 다양한 음악을 행복하다"고 했다.

보아의 정규 9집 앨범 '우먼'은 이날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사진=라운드테이블 김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