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이코노미 잡/재테크
대학생 취업트렌드 지각변동…입사희망기업 '공공기관' 줄고 '중견기업' 늘어

올해 대학생이 가장 입사하고 싶은 기업은 대기업으로, 지난해 1위 공공기관은 올해 3위로 떨어져 달라진 입사 선호도를 입증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알바콜이 지난달 5~18일 전국 대학생 929명을 대상으로 ‘2019 대학생이 꼽은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설문조사 중 ‘입사희망 기업형태’에 대한 결과다. 참여자들은 “현재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형태는?”에 대해 5개의 보기 중 복수 선택했다.

그 결과 △’대기업’이 41.2%의 득표율로 1위에 올랐다. 이어서 △’중견기업’(25.0%)이 △’공공기관ㆍ공기업’(20.5%)을 제치고 2위에 올랐다. 나머지 표는 △’중소기업’(6.6%) 그리고 △’기업형태는 상관없음’(5.9%)에 돌아갔다. 대학생 5명 중 2명꼴로 대기업 입사를 가장 희망하고 있다는 점, 중견기업의 인기가 공공기관보다 높다는 점이 특기할 만하다.

성별로는 △’대기업’ 입사 희망자의 경우 남성(44.5%)이 여성(39.0%)보다 소폭 높았고, △’중견기업’은 남녀가 비슷했으며 (남녀 각 25.3%, 24.7%), 그리고 △’기업형태는 상관없다’고 답한 경우는 여성(7.6%)이 남성(3.5%)보다 많았다.

그렇다면 지난해와 비교해서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2018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당시 입사희망기업 1위에 △’공공기관ㆍ공기업’(34.5%)에 이어 2위에 △’대기업’(33.9%)이 오른 바 있다. 공공기관과 대기업의 인기가 전체의 70%에 달할 정도로 높았던 것. 나머지 표심은 △’중견기업’(12.7%)과 △’외국계기업’(12.5%)으로 향했고 △’중소기업’(2.9%)의 선호도가 △’스타트업ㆍ외국계기업’(3.2%)보다 낮은 점이 눈길을 끌었다.

올해 결과와 비교하자면 전년 대비 △’공공기관’의 득표율은 14.0% 줄었고,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각 7.3%, 12.3%씩 득표율이 늘어 대조를 보였다.

에디터 용원중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용원중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위메프 빕스, 만원 상품권 90% 할인…8월 31일까지 사용가능 icon‘흙턴’이라도 좋아! 구직자 65%, 인턴십 원해 icon리니지M, 정기점검 시간 오전 7시까지로 연장…현재 완료 icon롯데마트 ‘핫썸머 페스티벌’...바캉스용품 최대 30% 할인 icon노노재팬, 일본 불매운동 확산에 관심↑…대체상품 제안 iconSSG페이, '신세계포인트 20배' 적립 프로모션....전단행사상품 대상 icon보람상조, '최연소' 권상우 모델 발탁...젊은 이미지 구축 icon[전지적 참견 미식] 혼자 먹기 좋은 신제품 8...'CJ제일제당 비비고 보쌈김치' 外 icon'쿠차', 핫딜 모아보기 쇼핑앱...토스 행운퀴즈 정답은? icon로스트아크, 오늘(17일) 정기점검 완료...'썸머 비트 페스티벌' 진행 icon방탄소년단 세 번째 영화 ‘브링 더 소울’, 스크린 가득 채울 환상의 비주얼 icon‘저스티스’ 나나, 최진혁 동생과 7년전 미제사건 고리 포착…美친 몰입감 icon김소현, 여신자태 프사 공개...‘청순과 고혹 사이’ icon'괴물 신인' ITZY 채령, '통통 튀는 매력' 담은 개인티저 공개 icon‘미스터시간제’ 윤균상, 시작부터 엔딩까지 소름유발…OCN표 학원스릴러 icon‘라디오스타’ 이상우 속옷+오지은 신혼생활…뜻밖의 웃음 조합 icon‘검블유’ 대표 전혜진X돌아온 권해효, 역대급 사이다…2049 시청률 1위 icon박보검, 짜릿한 '썸머트립' 현장 공개...기타연주·표정부자 매력 뿜뿜 icon‘나혼자산다’ 성훈, 싱가포르 쿠킹클래스 참여! 박나래앓이 이유는? icon‘골목식당’ 포방터돈까스, 뼈 때린 조언 “내가 고단해야 손님 즐겁다” icon문근영-김선호, tvN ‘유령을 잡아라’ 대본리딩…단짠 오가는 케미 icon김상중, ‘그알’ 유튜브 라이브 출연…지명수배 황주연 다룬다 icon‘뭐든지 프렌즈’ 알바생 이시원X독설 양세찬, 첫방부터 웃음 폭발 icon박서준-김다미-유재명, tvN ‘이태원 클라쓰’ 황금 라인업 완성 [공식] icon11번가, 야외맥주·바캉스족 위한 ‘칭따오’ 굿즈 판매 icon노출의 계절, 마시면서 관리하는 ‘슬림핏 음료’ 인기 icon던킨도너츠, 여름휴가 필수템 ‘멀티쿠션’ 프로모션 iconG9, 바로접속 고객할인 ‘G9 다이렉트’...인기가전 특가판매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