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검찰의 노무현재단 주거래은행 계좌추적을 주장했다.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캡처

유 이사장은 24일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 라이브’에서 “어느 경로로 확인했는지 지금으로서는 일부러 밝히지 않겠지만 노무현재단의 주거래은행 계좌를 검찰이 들여다본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이) 제 개인계좌, 제 처 계좌도 들여다봤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검찰이 재단을 어떻게 하려고 계좌를 들여다본 게 아니라 알릴레오 때문에 내 뒷조사를 한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또한 유 이사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공개 질의를 하겠다. 검찰이 재단 계좌를 들여다본 사실이 있는가. 있다면 사전에 알았나. 제 개인계좌를 들여봤는가. 재단이든 개인 계좌든 들여다봤다면 어떤 혐의로 계좌추적 영장을 발부받았는지 내용을 공개해달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밤 곧바로 유 이사장의 주장에 반박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입장문에서 “검찰은 노무현재단, 유시민, 그 가족의 범죄에 대한 계좌추적을 한 사실이 없다”면서 “법집행기관에 대한 근거 없는 악의적 허위 주장을 이제는 중단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파장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오늘(25일) "유 이사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해 고소·고발을 당한 것은 경제범죄가 아닌데 왜 계좌를 보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은 (사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통장을 진짜 안본 건지 공식적으로 이야기했으면 좋겠다"며 "제가 어제 직접 유 이사장과 통화를 했다. 유 이사장이 검찰이 계좌를 살펴본 것에 대해 나름대로 꽤 근거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검찰은 혹시 노무현재단에 고액 후원을 한 사람이 있다면 '재단을 통해 공직 자리를 받으려 했다'는 내용을 쓰려고 했느냐. 또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고 싶은 것 같다"며 "이런 게 검찰권 남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제가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반대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검찰은 지금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겠다고 하면서 이 사람 저 사람 물어뜯고 먼지털기식 수사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