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서지현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의 성추행 피해와 관련해 보고를 받았지만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 “조치가 미흡했던 것에 사과하고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오늘(2일) 오후 1시30분 법무부에서 열린 성범죄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에서 서 검사 사건과 관련된 입장을 직접 발표했다.

박 장관은 "검찰 내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서 검사가 겪었을 고통에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에 대해 법무부의 대처가 미흡했다는 비난에 대해 "법무부 차원의 조치가 국민들께서 보시기에 매우 미흡했을 것이다. 또한 이메일 확인상의 착오 등으로 혼선을 드린데 대해서도 대단히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나아가 박 장관은 "서 검사에 대한 비난이나 공격, 폄하 등은 있을 수 없으며, 그와 관련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법무부와 서 검사 측에 따르면 서 검사는 지난해 9월 박 장관에게 지난 2010년 10월30일 안태근 전 검사장에게 성추행을 당했고 이후 부당한 인사처분을 받았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직접 보내며 면담을 요청했다. 박 장관은 20여일이 지난 지난해 10월 서 검사에게 답장을 보내 지인을 통해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며 법무부 관계자와 만나도록 해주겠다고 했다.

서 검사는 지난해 11월 당시 법무부 검찰과장과 만나서 본인의 피해사실을 주장했지만, 이후 이 사건에 대한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이후 서 검사가 지난달 29일 자신의 피해사실을 검찰 내부 통신망에 폭로하면서 이 사건이 알려지게 됐다.

박 장관은 법무부가 이 사건에 미흡하게 대처한 것에 대해 관계자에게 책임을 추궁할 것인지 등은 밝히지 않았다.

이어 박 장관은 성범죄대책위원회 발족에 대해서 설명했다. 그는 "법무부는 법무부와 산하기관에서 발생한 성희롱, 성범죄의 실태 전반을 점검하고 유사사례의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외부전문가를 중심으로 '법무부 성희롱·성범죄 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이어 "위원장으로는 권인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을 모셨고 외부전문가 및 교정본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등 내부 여성공무원의 참여하에 직장내 성희롱과 성범죄 피해 전반을 점검하고 피해여성 지원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앞으로 위원회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위원회의 권고를 적극 수용하는 등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JTBC 뉴스 화면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