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당내 서울시장 후보군 6명 가운데 처음으로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11일 우상호 의원은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서울을 바꾸라는 촛불의 명령을 받들기 위해 ‘아침이 설레는 서울’을 만들기 위한 도전을 시작한다”며 이같은 뜻을 전했다. 현재 민주당 내 경선주자 6명 중 최근 민병두·전현희 의원이 불출마 뜻을 밝힌데 이어,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정봉주 전 의원도 출마 여부는 물론 복당 승인마저 불투명해지면서 경선은 박원순 현 시장과 박영선·우상호 의원의 3파전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다.
 

(사진=연합뉴스)

우상호 의원은 "박원순 시장은 도시정책의 새로운 발상을 실천하는 아이콘이었다"고 평가하며 "주거·교통·일자리 등 근본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해 서울은 활력을 잃어가고 있고, 시민은 지쳐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난하지만 새로울 것이 없는 후보로는 이길 수 없다. 무난한 선택은 방심과 오만으로 비칠 수 있다"면서 '세대교체' 필요성을 내세웠다.

3대 시정목표도 제시했다. 우상호 의원은 첫 번째로 "'균형발전 서울'을 만들겠다"고 제시하면서 "제가 시장이 되면 지난 7년간 벌어진 강남북 격차를 해소하겠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로는 '생활적폐 청산하는 공정 서울'을 내건 뒤 "시민 불편과 고통을 야기하는 모든 문제를 '생활적폐'로 규정하고 택시 승차거부, 아동학대, 부동산 담합, 프랜차이즈 갑질과 공공부문 채용비리를 바로 잡겠다"고 강조했다.

'칠드런 퍼스트 서울'에 대해서는 "보육만큼은 서울시가 반드시 책임지겠다. 주거·교통·문화·교육 등 전 영역에서 맘(mom)편한 서울을 구현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