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통신이 26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집권 이후 처음으로 중국을 깜짝 방문했다고 보도해 전 세계의 주목을 끈 가운데 중국을 방문한 북한 최고위급 인사는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27일 세계일보에 따르면, 한 정부 관계자는 이날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발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방중설이 제기됐으나 김 위원장이 아니라 김여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단둥역에 대형 가림막까지 설치되는 등의 특이 동향이 있어 중국 등 여러 경로를 통해 파악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단둥의 특이 동향이 사실로 드러났고 중국이 이 정도로 의전과 보안에 신경 쓸 만한 북한의 최고위급 인사는 김 위원장과 그의 여동생 김여정,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 정도”라며 “김 위원장은 아닌 것으로 우리가 파악했고 중국 쪽을 통해 최 부위원장도 아니라는 게 확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는 26일 “관련 첩보가 있어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아무 것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현재 북중 관계가 최악인데 김 위원장이 전격적으로 방중했을 가능성이 있을까 싶다”며 방중 가능성을 회의적으로 바라봤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