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북미회담을 한다면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두고 반전을 거듭하고 있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공개서한 형식으로 6·12 북미정상회담 취소 결정을 해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이후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담화를 통해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 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음을 미국 측에 다시금 밝힌다"며 회담 개최 의지 재확인과 함께 화해의 제스처를 보내자, 트위터를 통해 “북한으로부터 따뜻하고 생산적인 성명서를 받은 것은 아주 좋은 소식”이라며 '유턴'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과 논의 중"이라며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개최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북한)은 그것(북미정상회담)을 무척 원하고 있다. 우리도 그것을 하고 싶다"며 어떻게 될지 지켜보자고 덧붙였다. 이어 시간이 흐를수록 회담 재개 의지를 다져가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깜짝 놀랄만하고 어질어질한 반전"이라며 북한과의 말 폭탄 전쟁 끝에 정상회담 수락을 통해 화해모드로 급선회했던 때만큼이나 현란한 '외교적 댄스'를 보여준 사례로 꼽았다. 워싱턴포스트 역시 "트럼프 대통령은 '고위험 회담'에 대해 다시 문을 열었다"며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급반전을 언급했다.

북미 양측간 막후 접촉이 재개됨에 따라 원점으로 돌아가는 듯했던 북미정상회담 개최 문제가 '벼랑 끝 밀당'을 통해 극적 돌파구를 찾을지 주목된다. 세기의 비핵화 담판이 재성사될지에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