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중국과 공동으로 인공강우 대책을 추친하기로 밝혔다.

사진=김의겸 대변인 / 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6일) 청와대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우리나라와 중국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공동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협의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중국과 인공 강우도 공동으로 실시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인공강우 기술 협력을 하기로 한·중 환경장관회의에서 이미 합의했고 인공강우에 대한 중국 쪽의 기술력이 훨씬 앞선 만큼 서해 상공에서 중국과 공동으로 인공강우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라”며 “중국 쪽에서는 우리 먼지가 중국 상하이로 간다고 주장하는데 서해 상공에서 인공강우를 하면 중국 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필요하다면 추경을 긴급 편성해서라도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역량을 집중하라”고 미세먼지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이에 김 대변인은 추경은 문 대통령이 어제 지시한 공기정화기 대수와 용량을 늘리는 지원 사업을 비롯, 중국과 공동협력 사업에 쓰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대통령은 “현재 30년 이상 노후화한 석탄 화력발전소는 조기에 폐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청와대는 오후부터 자체보유 업무용 차량 운행과 직원들의 개인차량 이용을 전면 금지하며 미세먼지 자체 대책을 시행했다. 대신 보유 업무용 차량 51대 가운데 전기차, 수소차만 운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