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언 감독이 ‘생일’로 세월호 유가족들의 일상을 관객에게 전달하고 싶었다.

6일 CGV압구정에서 영화 ‘생일’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이창동 감독의 ‘시’ ‘밀양’ 스크립터-연출부로 활동하고 장편영화 연출 데뷔작 ‘생일’을 탄생시킨 이종언 감독과 설경구, 전도연이 참석해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4월 3일 개봉하는 ‘생일’은 2014년 4월 16일 세상을 떠난 아들 수호(윤찬영)의 생일날, 정일(설경구)-순남(전도연) 부부와 남겨진 이들이 서로가 간직한 기억을 함께 나누는 스토리를 담았다.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이후 18년 만에 호흡을 맞춘 설경구, 전도연의 부부 연기가 기대가 되는 작품이다.

이종언 감독은 다큐멘터리 ‘친구들: 숨어있는 슬픔’을 연출했고 다음 스토리펀딩을 통해 ‘세월호 세대와 함께 상처를 치유하다’라는 캠페인 활동도 하면서 지속적으로 세월호 사건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번 영화를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 “2015년 여름에 안산에 있는 ‘치유공간 이웃’에서 봉사활동을 했다. 그곳에서 유가족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생일모임하는 걸 봤다”며 “제가 매일 보는 그들의 일상을 영화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영화에 출연한 설경구, 전도연를 만나 “어마어마한 행운”이라는 이종언 감독은 “캐스팅됐다는 소식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쁨을 맛봤다. 촬영 시작부터 제작발표회, 지금 이 순간까지 정말 두 분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며 두 배우에 감사함을 드러냈다.

한편 잊을 수 없는 그날의 기억을 담은 ‘생일’은 4월 3일 개봉한다.

사진=지선미(라운드테이블)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