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이코노미 잡/재테크
연말, 1년 중 직장인 스트레스 최대...근원은 無성취 허무감·송년회 지출

설문조사 결과, 직장인 10명 중 8명은 평상시보다 연말에 더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랫폼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31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3.6%가 연말 평소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했다. 

사진=벼룩시장 구인구직

연말이 되면 스트레스를 더 받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한 해 동안 성취한 것이 없다는 것에 대한 허무감’(28.8%)이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어려운 경제상황과 직장의 실적악화’(20.8%), ‘잦은 술자리와 모임’(14.7%), ‘과다 지출로 인한 금전적 부담감(12.2%)’, ‘들뜬 분위기 속에서 상대적인 소외감과 박탈감’(9.4%), ‘새해에는 변화해야 한다는 중압감’(8%)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스트레스의 근원으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은 ‘직장상사’(47.8%)를 꼽았으며 ‘가족, 친척’(26.2%), ‘직장동료’(18%), ‘친구’(8%)의 순이었다. 과반수 이상의 응답자가 직장상사 및 동료가 연말 스트레스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지만 이들과 함께하는 송년회 계획이 잡혀 있는 것(65.6%)으로 조사됐다.

연말에 계획돼 있는 직장 송년회 횟수는 53.1%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답했으며 ‘작년 대비 감소’했다는 응답은 37.9%, ‘작년 대비 증가’할 것 같다는 응답은 9%에 머물렀다. 하지만 이들은 ‘매일 보는 사이에 연말 모임은 꼭 필요하지 않다’(61.5%)고 답하며 직장 송년회의 불편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송년회의 불편함을 증명이라도 하듯 직장 송년회의 가장 큰 스트레스를 묻는 질문에 많은 직장인들은 ‘직장 연말 모임 자체가 스트레스’(30%)라고 답하기도 했다. 다음으로 ‘술을 강제적으로 권하는 분위기’(17.1%), ‘장기자랑 등의 프로그램’(14.1%), ‘한 해의 업무 성과 이야기’(13.3%), ‘금요일로 잡힌 회식 날짜’(13%), ‘술이 들어가면 시작되는 직장상사의 훈계’(12.4%) 또한 스트레스라고 답했다.

가장 원하는 직장 송년회의 형식은 ‘회사 부근에서의 간단한 점심식사’(33.3%)‘, 분위기 있는 곳에서의 저녁 식사’(20.5%) 순으로 피할 수 없다면 워라밸을 지키며 간단히 진행 하거나 가심비를 만족시키는 송년회를 선호하고 있었다. 한편 송년회에서 음주는 필수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무려 84.9%가 ‘술이 강제가 아닌 자율적으로 선택해 마실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답해 음주 강요에 대한 거북함을 나타내기도 했다. 반면 ‘술이 분위기를 띄우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필수라고 생각한다’는 의견은 15.1%에 불과했다.

양수복 기자  gravity@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icon‘미스터트롯’ 김성주, “이번에도 대박!” 오디션 전문MC가 예견한 흥행 icon'신서유기7' 스머프→클레오파트라, 저세상 텐션 '분장 끝판왕' 예고(ft.라끼남) icon티몬, 인기 아우터 숏패딩·양털점퍼 특가 판매...블랙쿠폰까지 icon조성아뷰티 ‘리페어 커버 팩트’, 겨울철 피부 얌전하게...홈앤쇼핑으로 '첫 선' icon‘뭉쳐야찬다’ 신태용-봉중근-곽윤기, 스포츠 대통합? 레전설 절친 모임 icon안재홍X강소라 '해치지않아', 동물=인간 혼연일체...출퇴근길 포스터 공개 icon겨울 대표 아우터 코트·패딩, 송윤아 스타일로 멋 더하기 icon워너원 조작 논란에 하성운 "걱정하지 마세요. 뭐든" 팬들 위로 icon이동욱, 단발머리도 잘어울려…타고난 모델 비주얼 icon정찬성, 'UFN 부산' 오르테가 대체 에드가 상대...美언론 "합의 완료" icon정승환 "제 음악을 아껴주시는 모든분들에 감사, 덕분에 노래할 수 있었다" icon'캣츠' 옥주현, 7일 'Memory' 영상 공개→9일 '굿모닝FM' 출격...커버송 라이브 예고 icon'파바로티' OST 발매, '하이 C의 제왕' 전성기부터 말년까지 모두 구성 icon"보는 순간 숨멎"...뉴이스트 JR, 주얼리 화보로 커버 장식 icon박봄, 산다라박과 10일 새 듀엣곡 '첫눈' 발매..다시 뭉친 2ne1 icon'시동' 박정민X정해인, 티격태격 찐 우정 케미 발산...캐릭터 영상 공개 icon‘전참시’ 이영자X홍진경, 송이버섯 라면 잇는 청송 가을보양식 icon'개훌륭' 강형욱, 분리불안 순돌이 보호자에 분노 폭발...긴장감 UP icon‘RUN’ 지성-강기영-황희-이태선, 진짜 달리는 예능? 색다른 재미 icon브레빌, 고급 커피를 집서 먹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 고객감사 프로모션 진행 icon'싸패다' 박성훈, 명품 수트핏+하트 헤어로 완성한 '워너비 이사패션' icon‘복면가왕’ 여자친구-우주소녀-모모랜드, 걸그룹 복면가수 등판?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