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문화 미술전시
구찌, 3월 대림미술관서 '이 공간, 그 장소:헤테로토피아' 전시 개최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구찌가 서울의 다채로운 문화 경관과 현대미술 지원을 위해 서울 대림미술관에서 ‘이 공간, 그 장소: 헤테로토피아’ 전시를 개최한다.

사진=구찌코리아 제공

오는 3월부터 개최되는 본 전시는 서울의 독립 및 대안 예술 공간의 복합적인 역사와 헤테로토피아에 대한 구찌의 고찰에서 영감을 받았다. 전시는 다른 공간을 개인이 타인 혹은 주변 환경과 관계를 맺는 새로운 방법을 통해 바람직한 미래를 만들 수 있는 장소라고 새롭게 정의한다.

진보적 심미관으로 알려진 미리암 벤 살라가 큐레이팅한 ‘이 공간, 그 장소: 헤테로토피아’는 구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사회에 대한 사유를 기반으로 한다. 특히 전시의 핵심 주제인 장르와 성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윤리적이고 미학적인 가치, 학습경관의 개념, 자기표현의 긴급성, 영원한 인류학적 매니페스토 등은 대안 예술 공간의 역할과 목표를 대변한다.

역사적으로 독립 및 대안 예술 공간은 상점 앞, 건물의 위층, 창고 등 주류에서 벗어난 장소에 위치해왔다. 이런 공간은 정치적이거나 실험적이며, 상업적인 목표보다는 예술적 담화에 초점을 맞추는 등 ‘화이트 큐브’의 중립성과 대립한다.

사진=구찌코리아 제공, 대림미술관 / 본기사와 무관

1990년대 말 서울에서 이러한 움직임이 발현된 이래로 예술 생태계에 날카로운 의문을 제기하는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다. 이번 전시의 목표는 이러한 진보적 장소의 가시성을 확보하고 자율성에 대해 성찰하며, 미래를 위한 새로운 내러티브를 전망하는 개념적 도구로서 공간의 대체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초대된 독립 예술 공간은 전시에서 각각 다른 실체가 함께한다는 것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린다. 한 명 또는 여러 아티스트의 작품으로 독립 예술 공간을 구성하는 각각의 팀은 큐레이터와 함께 고안한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모든 프로젝트는 새로운 힘을 실어주는 내러티브를 확립하고 다름을 이해하면서 소수자의 정체성과 퀴어 문화를 탐색할 수 있는 유토피아적인 장소로서 대안 공간이라는 테마와 연결될 예정이다.

본 전시의 총괄 큐레이터는 이야기와 토론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국내외 아티스트들에게 가까운 미래 혹은 환상적인 신화에서 영감을 얻은 몰입형 설치 미술품의 형태로 작품을 전시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참여 아티스트들은 구찌만의 절충적 컨템포러리 비전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유머나 마법 같은 현실주의로 가득 찬 강력한 시각적 이미지를 사용해 사회의 우세한 담론의 제한적인 시각에 대해 흥미로운 질문을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장민수 기자  kways123@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민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초콜릿' 윤계상X하지원, 진짜 ♥이야기 시작...클래스 다른 '문리버 사랑법' icon덴비코리아, 설맞이 1+1 이벤트...최대 40% 할인 icon'닥터 두리틀' 개봉, 동물 판타지 어드벤처 4DX 즐기기 포인트 3 icon롯데제과, ‘지역 빵집 상생 프로젝트’ 1호 ‘나블리 홍쌀빵’ 출시 icon'신흥 음원킹' 엑소 백현, '낭만닥터 김사부2' OST로 음원차트 1위 icon'맛남의 광장' 백종원, 김희철에 특급 과외...돼지고기 마스터로 거듭 icon서울, 예술에 중독! 광화문서 ‘아이코스 아트 프로젝트’ 진행 icon"신청자만 3천여명"...'해리포터 캐치온 페스티벌', 10일 CGV 용산서 추첨 icon연상호 '방법', 등골 오싹 '초자연 유니버스' 탄생...첫 티저영상 공개 icon'우다사' 박영선X봉영식, 제주서 '청춘회귀 투어'...살벌언쟁 사연은? iconMLB코스메틱, 새해 첫 '쥐띠 프로모션'...최대 60% 할인 icon임재현 소속사 "'그알' 음원사재기 왜곡 편파, 2차 가해 참담함 느낀다" (전문) icon'욱토크' 박지원 "美 맨해튼 빌딩 5채 보유→정치로 팔아먹었다" icon'더 게임: 0시를 향하여' 이연희와 케미뿜뿜 중앙서 식구들...팔짱끼고 찰칵 icon‘사람이좋다’ 윰댕‧대도서관 “10살 된 아들” 고백…가구시청률 5% icon샘표, 직원 위한 ‘우리맛 클래스’ 확대 진행...자부심&애사심 UP icon‘보좌관’ 남진복, 바를정엔터 전속계약 체결…정만식 한솥밥 icon文대통령 신년사, 전국 시청률 총합 15.1%...2018·2019년보다 상승 icon'컴백 D-6' 김재중, 새 앨범 트랙리스트 공개...타이틀곡은 '여리디여린 사랑을' icon'한끼줍쇼' 이장우, 결혼 부담감 토로...父 원하는 며느리상은? icon임피리얼팰리스 서울, 심신회복 '리프레싱 스파 패키지'...이달 숙박시 20%할인 icon주지훈, MBC ‘하이에나’→넷플릭스 ‘킹덤2’ 2020년도 대세행보ing icon티몬, 오늘 정오 ‘ARS 타임’ 이벤트...3000명에게 혜택 쏜다 icon최진혁X박성웅 '루갈', 한국형 新액션 히어로물 예고...대본리딩 현장 공개 icon겐조, 20주년 '플라워바이겐조' 친환경 포장 선봬 (ft.김태리 향수) icon'콰이어트 플레이스2', 3월 개봉 확정...극강 공포 1차예고편 공개 icon이란, 이라크 주둔 미군기지 공격…솔레이마니 보복 icon[S노트] '그알' 사재기 방송 후폭풍...음원차트에 '불신'의 시선 icon‘보이스퀸’ 박연희VS최성은, ‘추가생존’ 와일드카드 주인공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