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31일) 밤 10시에 방송되는 TV CHOSUN '탐사보도 세븐'(이하 '세븐')은 잠입 취재를 통해 전국적으로 기승을 부리고 있는 기획부동산의 실태를 추적한다.

사진=TV CHOSUN 제공

‘5천만 원 투자하면 몇 년 후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 소액 투자로 억대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부동산 업체들의 솔깃한 유혹. '세븐' 제작진은 이런 제안에 속아, 힘들게 모은 돈을 실상 가치 없는 토지를 사는 데 쏟아붓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이른바 ‘기획부동산’은 개발제한구역이나 도로 진입조차 안 되는 맹지 등을 헐값에 사들여, 지분 형태로 잘게 쪼갠 뒤 비싸게 되파는 데 혈안이 돼 있었다. 이들은 어떤 수법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현혹할까.

기획부동산 피해는 예상보다 더 심각했다. 기획부동산 말을 믿고 전 재산을 투자했다 정신적 충격에 극단적 선택을 한 60대, 10억 원대 노후자금을 탕진한 70대 여성 등 피해자들은 기획부동산이 정말 그럴싸한 호재를 미끼로 투자 가치를 뻥튀기 해 속을 수밖에 없었다고 입을 모았다.

사진=TV CHOSUN 제공

'세븐' 제작진은 잠입취재를 통해 기획부동산의 영업 노하우를 추적했다. 일당 7만 원, 판매 수당 등 각종 혜택을 조건으로 내세워 직원들을 채용한 업체들. 직원들에게 사실상 개발 가능성이 없는 땅을 대박이라며 세뇌 교육을 하고, 각종 판매 매뉴얼을 숙지하게 했다.

심지어 직원에게도 땅을 사라한 뒤 가족‧친척 등 지인에게도 판매를 권유했다. 직원들은 그렇게 기획부동산 피해자이자 가해자가 되었다. 이 과정에서 업체만 최대 100배 이상의 차익을 남겨 배를 불렸다.

제작진은 지난해 기획부동산이 가장 활개를 친 것으로 의심되는 지역 세 곳을 찾았다. 업체가 지분을 잘게 쪼개어 불특정 다수에게 판 탓에 성남 금토동 일대 한 필지는 소유자가 무려 4842명에 이르렀다. 서울 도봉동, 남양주 금곡동이 이어 957명, 777명을 기록했다.

현재는 하나 같이 개발제한구역인 지역들, 혹시나 향후 개발이 되어 보상을 받을 수도 있지 않는지 부동산 전문가와 동행해 가능성을 살펴본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오늘(31일) 밤 10시 TV CHOSUN 탐사보도 세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